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랜드일반노조 월드컵분회 노래패에서 홈플러스 노조 노래패로 거듭난 '비상'이 걸어온 길을 담은 앨범을 만들었습니다.
▲ 잊을 수 없는 추억, '비상'이 걸어온 이야기 이랜드일반노조 월드컵분회 노래패에서 홈플러스 노조 노래패로 거듭난 '비상'이 걸어온 길을 담은 앨범을 만들었습니다.
ⓒ 조혜원

관련사진보기


이랜드 투쟁 역사를 담은 앨범을 만들었습니다. 모두 두 가지로. 하나는, 이랜드일반노조 월드컵분회 노래패에서 홈플러스 노조 노래패로 거듭난 '비상'이 걸어온 길을 담은 앨범이에요. 이랜드 사진들 죽 정리하다가, 그리고 새해 비상 첫 노래연습을 생각하면서 만든 거랍니다.

제가 참 자주하는 말이긴 하지만,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고 하지요. 비상 언니들한테 비상이 만들어진 이야기부터 만들고 난 뒤 일들까지 새록새록 생각나게 해주고 싶었답니다. 돌이킬 수도, 잊을 수도 없는 그 아픈 설렘들, 추억들을 함께 간직하고 싶었거든요.

저부터 그 시리고도 예뻤던 추억 들을 더듬으며 사진을 골라서, 백오십 여장에 이르는 사진들을 뽑아 앨범으로 만들었습니다. 비상 새해 첫 노래연습 때 언니들과 먼저 구경하고는 홈플러스 노조 사무실에 고이 보관해 놓았습니다.

이랜드 투쟁 사진들을 모아 앨범을 만들어 드리겠다던 약속, 좀 늦었지만 지켰습니다.
▲ 기억을 지배할, 기록을 담은 '이랜드 투쟁 앨범' 이랜드 투쟁 사진들을 모아 앨범을 만들어 드리겠다던 약속, 좀 늦었지만 지켰습니다.
ⓒ 조혜원

관련사진보기


더불어 지난해 말 이랜드일반노조 분들한테 작은 약속을 해드린 게 있었죠. 이랜드 투쟁 사진들을 모아 앨범을 만들어 드리겠다고요. 뜻밖에도 이랜드일반노조에서는 직접 갖고 있는 사진이 별로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하게 된 약속이었습니다. 그 약속을 좀 늦었지만 드디어 실천해 보았습니다. 

앨범 첫 장에는 저렇게 소박한 편지글도 남겼지요. 앨범 안에 담을 사진은 절대 잊을 수 없는 시간들, 장면들을 고르느라 신경을 썼습니다. 시간 순으로 나열해 보려는 노력도 좀 기울여 보았고요. 특히 언제나 기억해야 할 분, 이랜드 투쟁을 겪으며 함께 험난한 길 걸어온 이랜드일반노조 홍윤경 사무국장님, 이남신 수석부위원장님 것도 따로 모았습니다. 이제 소속은 달라졌지만, 언제나 함께하겠다는 마음을 저부터 간직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앨범 안에 담을 사진은 절대 잊을 수 없는 시간들, 장면들을 고르느라 신경을 썼습니다. 지금은 소속이 달라진, 이랜드일반노조 홍윤경 사무국장님, 이남신 수석부위원장님 것도 따로 모았습니다.
▲ 소중한 기억, 뜨거웠던 순간들 앨범 안에 담을 사진은 절대 잊을 수 없는 시간들, 장면들을 고르느라 신경을 썼습니다. 지금은 소속이 달라진, 이랜드일반노조 홍윤경 사무국장님, 이남신 수석부위원장님 것도 따로 모았습니다.
ⓒ 조혜원

관련사진보기


보는 것만으로도 치 떨리는 이 사람, 이랜드 박성수 회장 얼굴도 앨범 맨 마지막에 담았습니다. 보기 싫어도, 때론 봐야 하거든요. 그래야, 잊지 않아야 할 다짐들, 마음들 계속 살아있게 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이렇게 동네 주민이자, 진보신당 당원으로서 이랜드 투쟁을 지켜보며 찍은 180여장 즈음 되는 사진들을 앨범에 담아, 얼마 전 열린 홈플러스 노조 월드컵지부 총회 자리에 다른 당원 분들과 함께 찾아가 조합원 언니들께 전해드렸습니다. 

이랜드 박성수 회장 얼굴도 앨범 맨 마지막에 담았습니다. 보기 싫어도, 때론 봐야 하거든요. 그래야, 잊지 않아야 할 다짐들, 마음들 계속 살아있게 할 수 있을 테니까요.
▲ 치 떨리는 얼굴도 담게 된 까닭 이랜드 박성수 회장 얼굴도 앨범 맨 마지막에 담았습니다. 보기 싫어도, 때론 봐야 하거든요. 그래야, 잊지 않아야 할 다짐들, 마음들 계속 살아있게 할 수 있을 테니까요.
ⓒ 조혜원

관련사진보기


"이게, 언제야. 벌써 까마득해~" 하시며 앨범을 다들 열심히 보시더군요. 그 모습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뿌듯해서, 만드느라 고생했던 시간 들이 싹 녹아내렸답니다. 지금은 홈플러스 노조 부위원장님이 되신, 이랜드일반노조 월드컵분회에서 직무대행을 맡았던 언니가 이랜드 문화제 같이 치를 때 한 번씩 이런 말씀을 웃으며 하셨어요. 마지막 문화제 알리는 핸드폰 문자에도 남긴 글귀죠.

"동지들, 평생 A/S 기억하시죠? *^^*"

이 앨범들이, 이랜드 투쟁에 연대한 우리들이 치러 갈 평생 A/S까지는 아녀도 그 첫걸음 정도는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 나름으로는 한 가지 A/S를 더 했네요. 상암 천막 농성장에서 '비상' 노래연습을 할 때 늘 갖고 다녔던, 스피커에 연결해 반주음악을 담당했던 제 엠피쓰리를 비상 회장 언니한테 민중가요를 가득 담아 선물로 드렸습니다. 그 언니가 집에 컴퓨터가 없어서 제가 엮은 <민중가요 명곡 175선> 시디를 들을 수가 없어서요.

'비상' 노래연습 때 늘 갖고 다녔던, 스피커에 연결해서 반주를 담당했던 제 엠피쓰리를 비상 회장 언니한테 민중가요를 가득 담아 선물로 드렸습니다.
▲ 헌 엠피쓰리에 '추억'과 노래를 담아... '비상' 노래연습 때 늘 갖고 다녔던, 스피커에 연결해서 반주를 담당했던 제 엠피쓰리를 비상 회장 언니한테 민중가요를 가득 담아 선물로 드렸습니다.
ⓒ 조혜원

관련사진보기

어쩌면 때마침 제가 엠피쓰리를 하나 새로 샀거든요. 그래서 많이 헐고 기능도 좀 쇠약해진 저 엠피쓰리를 드릴 수 있었답니다. 헌 엠피쓰리를 받으면서도 "이거 노래연습 할 때 쓰던 그 엠피쓰리 맞지?"하시며 기쁘게 받아주셔서, 저도 흐뭇했네요. 5년 가까이 쓴, 내가 처음으로 사본 엠피쓰리인지라 정이 많이 들어서 드리기 전에 한 컷 남겨 놓았죠.

마지막으로 저도 A/S 받은 이야기 하나 해 드릴 게요. 며칠 전 '비상' 노래연습을 새로 마련한 홈플러스 노조 사무실에서 했습니다. 너무 깨끗한 새 건물이라, 적응이 잘 안 되긴 해도 분위기 만은 편했답니다. 장소는 바뀌었지만, 사람들만큼은 그대로였으니까요. 

그 때 새로 만든 홈플러스 노조 조끼를 받았네요. 많이 만들지 못해 전 조합원이 다 받지 못한 아주 귀한 조끼인데요, 비상 매니저라는 까닭에 조합원도 아닌 저한테 다 주시지 뭐에요. 처음엔 마냥 기뻤지만 저 조끼 값을 어찌 할 수 있을지 걱정도 바로 밀려옵니다. '비상' 공연 잘 치르라고 준 것인 만큼 조금씩 실력을 키워서 저 귀한 조끼를 입고 사람들 앞에 설 길을 탄탄하게 만들어가야겠다는 의지가 불끈 샘솟습니다. 이런 것도 ‘물질’의 힘인가요? ^^

많이 만들지 못해 전 조합원이 다 받지 못한 홈플러스 노조 조끼, 비상 매니저라는 까닭에 조합원도 아닌 제가 다 받았답니다. 앞으로 비상 공연 잘 치러야겠다는 걱정과 다짐 섞인 마음이 함께 일어 납니다.
▲ 이런 것도 ‘물질’의 힘인가요? ^^ 많이 만들지 못해 전 조합원이 다 받지 못한 홈플러스 노조 조끼, 비상 매니저라는 까닭에 조합원도 아닌 제가 다 받았답니다. 앞으로 비상 공연 잘 치러야겠다는 걱정과 다짐 섞인 마음이 함께 일어 납니다.
ⓒ 조혜원

관련사진보기


잠시 옆으로 샜지만, 이랜드 앨범 이야기 마치면서 이랜드 투쟁 시간을 담은 앨범 맨 앞에 꽂아 둔, 저랑 같이 이 투쟁을 치러낸 동네 당원들의 소박한 마음을 담은 소박한 편지글 아래에 붙여 봅니다. 이미 짐작하셨겠지만 사진 작업도, 아래 편지글도 제가 만들고 쓴 거랍니다. 하지만 저는 손과 시간만 빌려드린 것뿐입니다.(돈도 제 돈을 쓴 게 아니고요.)

앨범도 편지글도 모두 저처럼, 아니 저보다 훨씬 더 열심히 이랜드 투쟁을 함께 지켜 본 사람들 마음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감히 우리가 함께 드리는 선물이자 A/S라고 말해보고 싶습니다.  

홈플러스 동지들께 드리는 편지

안녕하세요?
비정규 악법과 박성수 악질 자본에 맞서
이랜드일반노조가 투쟁해 온 소중한 시간들을
사진으로 담아 보았습니다.

500일 넘는 시간 동안 이랜드 투쟁을 함께 치러내면서
힘든 때도 있었지만, 행복한 시간들도 많았습니다.
동지들께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고 합니다.
소중했던 이랜드 투쟁 500여 일,
사진으로 담으면서 그 뜨거웠던 순간들이
다시금 가슴에서 살아남을 느낍니다.

소중하고 아름다운 시간,
소박하지만 뜨거웠던 가르침,
오래오래 간직하겠습니다.

아직 끝나지 않은 이랜드 투쟁,
이제 시작인 홈플러스 노동조합과 연대하는 길,
그 가르침과 기억들을 밑거름 삼아
앞으로도 잡은 손 놓지 않고 계속 함께 걷는,
진보신당 당원들이 되겠습니다.

이랜드 동지들, 홈플러스 동지들,
정말 고맙습니다. 그리고 사랑합니다.
늘 건강하십시요.

2008년 1월 19일
진보신당 ○○구 당원들 올림. 



태그:#이랜드투쟁, #사진, #앨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글쓰기, 기타 치며 노래하기를 좋아해요. 자연, 문화, 예술, 여성, 노동에 관심이 있습니다. 산골살이 작은 행복을 담은 책 <이렇게 웃고 살아도 되나>를 펴냈어요.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