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바로 내일(26일)이 설날, 음력 정월입니다. 그래서 명절을 쇠기 위해 집에서는 음식장만이 한창입니다. 예전처럼 가래떡을 방앗간에서 뽑아와 굳혀 썰지도 않고 재래김에 기름칠을 해 구워내지도 않고 차례상을 차리지도 않지만, 역시나 명절음식 만드는 일 또한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그래서 어머니와 제수씨는 함께 어제 오늘 분주하게 움직였습니다. 시원한 배추 물김치도 담그고 엿기름물을 우려내 식혜도 삭히고, 전 부칠 준비를 해서는 정신없이 거실을 뛰다니는 어린조카를 피해 2층에 내려가 난로를 피워놓고 버섯전과 동태전을 붙이고 고구마를 썰어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내었습니다. 저녁을 먹은 뒤 지금은 삶은 고기를 양념에 재어놓기 위해 손질을 하고 있고, 잡채와 버무릴 버섯과 야채를 볶아내고 있습니다.

 

어제 오후에는 집에서 작은 주먹만한 김치손만두까지 빚었습니다. 집에서 설이라 해서 만두를 빚은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암튼 설날 아침 떡국에 넣을 요량으로 만두를 빚기 위해 어머니는 만두피를 국수가게에서 사놓았고, 제수씨는 어머니가 시금치를 다듬을 때 김장김치와 당면을 썰고 두부를 으깨서는 만두소를 만들었습니다. 만두소가 한가득 준비되자 식탁에서 만두를 빚었는데 만두의 생김새가 참 먹음직스러웠습니다. 보자기에 쌓인 떡시루를 닮았습니다.

 

설연휴라해서 별 다름없이 숙제에 매달려 있는 통에 음식장만하는데 손을 거들지 못했지만, 어머니와 제수씨의 수고와 정성 덕분에 갓 쪄낸 김치손만두와 떡만두국을 맛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는 먹어보지 못하는 음식을 설날에는 먹을 수 있어 얼마나 행복한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도 맛난 설음식 드시고 기운내시길.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U포터뉴스와 블로거뉴스에도 송고합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만두, #손만두, #설날, #음식, #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