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상민(대전 유성) 자유선진당 의원이 '한국과학기술원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KAIST 부설 과학영재학교를 대전에도 만들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고 전하며 KAIST와 공동으로 과학영재학교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14일 오전 서남표 KAIST 총장과 함께 대덕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법적 근거가 마련됐기 때문에 KAIST가 독자적으로 부설 과학영재학교를 만들 수 있게 됐다"며 "이미 교육과학기술부와도 의견 접근을 마쳤다"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13일 국회를 통과한 '한국과학기술원법' 개정안 제14조의 2에 '과학영재학교의 설치' 조항을 신설하여 국가차원의 선도적 과학영재교육실시를 위해 KAIST에 초·중·고교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

 

따라서 현재 KAIST가 운영하고 있는 부산의 '한국과학영재학교'와 같은 '한국과학영재학교 대전캠퍼스'를 설치, 운영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정부의 과학영재학교 지정 공모에서 탈락한 대전지역에 별도의 과학영재학교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고, 주체가 교육청이 아닌 과학영재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KAIST라는 점에서 실현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설명이다.

 

더욱이 개정안 심의 과정에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들의 동의를 얻었으며, 상임위 심의에서 정부 측의 긍정적 답변이 있었던 만큼, 대전에 과학영재학교가 설립되는 것은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서남표 총장 "대전 캠퍼스 만드는 일, 어렵지 않다"

 

다만, 정부가 과학영재학교 공모를 마친 상황에서 추가 설치를 과연 동의해 줄 것인가에 대한 판단이 남아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지난 2002년부터 부산영재학교를 맡아 운영해 오면서 영재교육에 대한 교육 시스템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온 KAIST가 과학기술의 물적, 인적, 문화적 인프라가 집적된 대전에 부설 영재학교를 세우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며 "이는 단순히 지역적인 차원이 아니라 국가적 영재육설 프로그램에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법적 근거를 토대로 KAIST가 부설 영재학교 대전캠퍼스 설치를 추진하면, 정치권과 대전시, 대전시교육청, 대전지역 시민들이 힘을 합쳐 중앙정부를 설득해 반드시 대전에 과학영재학교가 설립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남표 KAIST 총장도 "KAIST는 현재도 부산 과학영재학교의 운영을 도맡아 하고 있고, 대전과학고등학교에도 과학영재교육의 노하우를 전수해 오고 있는 만큼, 대전캠퍼스를 만드는 것은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면서 "정부와의 긴밀한 논의를 통해 과학영재학교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은 지난달 19일 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한 과학영재학교 선정 심사에서 대구와 경기에 이어 3위를 차지, 탈락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전지역 시민들은 대덕연구단지와 대덕연구개발특구, KAIST 등이 위치한 대전이 탈락한 데 의문을 제기하며 반발해 왔다.


태그:#과학영재학교, #이상민, #서남표, #KAIST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