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자유주의 금융위기에서 시작 된 경제위기는 경제기반이 취약한 전통시장과 상점가 상인들을 더욱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 이 상태로 가다간 가게 문을 닫아야 만하는 실업의 공포가 짙게 드리우고 있다.

 

직장에서 실업자로 전락할 경우 실업급여라도 받을 수 있지만, 영세 자영업자의 경우 말 그대로 비빌 언덕조차 없는 상황이다. 외환위기 이후 비정상적으로 성장한 자영업은 사회 안전망이 취약한 우리 사회만의 ‘독특한’안전망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이 역시 대형마트의 급속한 성장과 경기 불황에 맞물려 지역 상권은 존폐 위기로 치닫고 있다. 이러한 위기 속에 부평의제21 경제와사회분과는 지난 10일 ‘부평 전통시장ㆍ상점가ㆍ지하상가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 했다.

  

   

부평역부터 부평시장, ‘시장활성화 구역’ 지정 필요

 

이날 토론회에서도 화두는 단연 ‘대형마트 규제’와 ‘시장 활성화 정책’ 이었다. 부평진흥시장은 자체 스왓분석(stren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을 통해 전통시장의 위협요인과 강점․기회요인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심흥구 회장은 “대형마트의 입점과 소비자 이동수단이 자동차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전통시장은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다”며“하지만 부평시장은 오랜 역사를 지닌 부평의 대표적인 상권이다. 그만큼 단골도 많이 확보 하고 있는 강점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미약하긴 하지만 상인들이 자체 상인대학을 개설해 탈출구를 찾고 있고, 주차장 확보를 통해 시설개선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한 뒤“부평시장 내 ‘신도매고기시장’처럼 일정정도의 규모를 갖춘 점포가 2~3개 있으면 이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지하도상가연합회 박원용 기획실장은 상인교육관의 필요성을 역설 했다. 그는“대형마트의 과다출현과 급성장으로 중소유통업자와 자영업자는 고객이탈과 수익성 급감을 겪고 있다. 여기에 자영업자 역시 고령화 돼가고 있는 추세”라며“대형마트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용주차장을 설치하고, 지속적인 상인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상인교육관이 필요 한 때”라고 말했다.

 

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 됐다. 시장 활성화 책임을 맡고 있는 공무원이 이 분야 전문가가 아닌 이상 전문성을 담보할 자문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지하철 7호선 연장에 따른 대책 마련차원에서 부평역부터 부평시장에 이르는 상권을 통합 된‘시장활성화구역’으로 묶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서울디지털대학교 김강규 교수는 “시장 활성화의 주체는 누구보다 상인 본인이다. 하지만 상인조직은 아직 조직력이 강하지 못하다. 상인 조직력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대형마트보다 전통시장이 가격 경쟁력이 더 낫다. 그렇다면 왜 소비자들은 대형마트를 더 선호할까? 이 점에서 시설개선 등 하드웨어 측면 개발도 필요하지만 소프트웨어 개에 초점을 맞춘 각 시장 나름의 특화전략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복원 위한 ‘대형마트 규제’ 절실

 

부평구가 상업도시로 변모한 지금 지역경제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 상권의 위기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인식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불황 탓도 있지만 시설현대화 사업 지원과 상인들의 자구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인들의 처지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토론자로 나선 부평의제21 김응호 경제사회분과위원은 “현 유통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데,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 해결책을 찾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대형마트와 자영업자간 경쟁구조는 헤비급 선수와 경량급 선수가 대결 구도다. 이를 두고 자율경쟁이라고 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지적 했다.

 

그는 또“대형마트 규제는 공정경쟁이라는 시장 질서를 복원하기 위한 초석이다. 96년 유통시장 개방이후 대형마트 현재 370개에 이른다. 이달 중으로 10여개가 추가 개점한다. 대한민국은 말 그대로 대형마트공화국이 돼가고 있다. 이상 태로 진행되면 3년 안에 1600개 시장이 모두 망 한다”며“ 때문에 대형마트 규제는 더 이상 늦 출수 없는 절실한 과제다. 이미 대구 등 지자체에서는 자체 조례제정으로 대형마트를 규제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 복원을 위한 대책마련이 어느 때 보다 시급한 상황이다. 대형마트의 입점과 확산이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킨 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오히려 지역경제를 악순환 구조로 만든다는데 있다.

 

이탈리아 볼로냐시의 생활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대형마트의 경우 판매품목을 철저하게 지역 품목으로 제한 한다. 때문에 지역에서 생산된 각종 공산품과 농산물, 가공식품 등이 대형마트에서 판매 되고, 이 돈은 다시 지역에 재투자 돼 고용증가와 더불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실제로 볼로냐 생활협동조합은 지역 총생산의 40%를 차지하며 볼로냐시를 유럽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부유한 도시로 성장 시켰다.

 

하지만 국내 대형마트의 경우 재투자는커녕 지역의 부를 고스란히 서울로 집중시켜 지역의 부를 고갈시켜 지역경제의 슬럼화를 촉진시킨다.

 

이와 관련 인천상인대책협의회 이상복 운영위원장은 “지역 상권을 얘기할 때 이를 상인과 소비자의 구조로만 봐서는 안 된다. 상인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 경제의 문제다. 편의로만 따져 대형마트 확산을 방치 할 경우 지역에는 부가 없어진다.”며 “상인만 사라지면 우리도 그만이겠지만 문제는 그렇지 않다는데 있다. 지역에 순환되는 돈이 없다면 다 같이 몰락하는 법”이라고 말했다.

 

지하도상가 추가 설립 타당한가?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지하도상가추가설립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인천지하도상가연합회 김세훈 이사장은 “부평시장지하상가 관리법인이 추진하는 부평역에서부터 시장로터리까지 지하도상가 건립 계획에 지자체가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안다. 여기에  정치인들까지 나서 이에 대한 서명까지 동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이는 오히려 공급과잉을 불러 일으켜 지역 상권 악화를 초래 할것”이라고 지적 했다.

 

부평상인대책협의회 김종현 간사 또한“어떻게 상인들과 단 한 번의 상의 없이 이렇게 추진 할 수 있냐?”며“부평역 일대 지하도상가는 현재 1800여군데에 달하고 있으며, 인접한 로데오거리와 문화의거리만 합해도 지상의 상점가도 상당한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누가 봐도 이해 관계가 엇 갈리는 지점이 있는데 당사자와 협의 한 번 없이 이를 추진하는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부평구의회 장숙자 의원은“추가 설립이 인접 상권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오히려 상생발전 할 것으로 내다본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장금석 사무처장은 "경제적 타당성과 인접 상권과의 관계를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다만 부평역일대는 최근 3년간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가 한국에서 가장 많은 지역이다. 자꾸 지하로 밀어 넣는 방식도 문제지만 부평역 일대를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로 바꾸는 방안을 먼저 도입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부평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지역경제, #대형마트 규제, #선순환경제, #인천상인대책협의회, #부평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