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환경운동연합 양장일 사무총장 직무대행(오른쪽)과 박창재 국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기자실에서 '환경련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양장일 사무총장 직무대행(오른쪽)과 박창재 국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기자실에서 '환경련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 손병관

관련사진보기


회계부정 사건으로 도덕성에 타격을 입은 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이 정부와 기업의 프로젝트 포기 등을 골자로 한 조직쇄신안을 1일 발표했다.

환경련은 앞으로 회비와 소액후원금으로 운영되는 '돈 안 드는 조직'으로 바꾸는 등 기존의 방만한 조직과 사업들을 정리하기로 했다. 한편 환경련의 산파 역할을 했던 최열씨에 대해 검찰은 이날 구속영장청구 방침을 밝혔다.

양장일 사무총장 직무대행 등 환경련 활동가들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기자실로 찾아와 그동안의 논의 내용을 전했다.

양 총장은 ▲ 회계 업무를 외부의 독립적인 회계 법인에 위탁하고 ▲ 월별 결산 내역을 매월 인터넷에 공개하고 ▲ 중앙사무처의 규모를 축소하고 ▲ 정부와 기업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고, 회비와 소액후원금으로 운영하고 ▲ 환경센터를 시민·회원에게 개방하고 ▲ 환경운동과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사람은 임원이 될 수 없다는 내용의 10가지 쇄신책을 발표했다.

특히 정부와 기업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고 중앙사무처의 규모를 축소하기로 하면서 조직운용의 일대 수술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기업의 프로젝트로 받는 보조금이 환경련 전체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5~20%라고 한다.

어쨌든 이번 결정으로 평균 130만원을 받던 환경련 활동가들의 월급이 간사 80만원, 부장 이상 간부는 60만원으로 대폭 삭감됐다. 이번 사건의 여파로 상근자들은 말 그대로 '소정의 활동비'만 지급받는 자원봉사 조직으로 전환하는 셈이다.

박창재 국장은 "앞으로는 아주 적은 생계비만 받고 어려움을 돌파하기로 결의했다. 우리는 이름 빼고 다 바꾸기로 했으니까..."라고 말끝을 흐렸다.

돈 문제보다 더 큰 고민은 실추된 환경련의 명예다.

지난 한 달 동안 200명 안팎의 회원들이 회계부정 사건에 실망해 환경련을 탈퇴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이는 2000년 총선연대 '낙선운동' 캠페인을 주도한 이후 최대 규모의 이탈이라는 게 환경련의 설명이다.

모 국장은 "후배 활동가 중에 환경련 사람이라고 혼사길이 어려워진 사람도 있다", "월급도 변변히 못 받는 지방활동가들이 받은 충격이 크다"고 전했다.

박창재 국장은 "지난 한 달, 환경련이 대외활동보다 성찰·쇄신을 하라는 게 국민들의 뜻이었던 것 같다"며 "하지만 상황이 우려스러운 방향으로 나아가면 뭔가 해야 하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환경련은 이날 구희숙 서울환경련 공동의장과 홍재웅 인천환경련 공동의장, 박재묵 충남대 사회학과 교수를 공동대표로 한 '거듭나기' 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거듭나기' 위원회가 향후 3개월간 조직을 추스른 뒤 환경련이 안정될 기미가 보이면 새 사무총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최근 주요 기사]
☞ 방문기사들 "본사에서 전화 오면 매우 만족했다고..."
☞ "교과서 수정, 출판사에게 총대 메게 한 교과부가 더 나빠"
☞ [차별의 기억] "어디 호텔 앞에 봉고차를 세우려 하나"
☞ [취중진담] YS가 전두환보다 DJ를 미워하는 이유
☞ [엄지뉴스] '착한 김밥'... 두 줄에 달랑 1천원?
☞ [E노트] 미네르바, "YS는 나라를 말아먹은 퇴물" 직격탄


태그:#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