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부 보수단체들이 좌편향 교과서로 지목한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와 사회교과서.
 일부 보수단체들이 좌편향 교과서로 지목한 대한민국 역사교과서와 사회교과서.
ⓒ 윤근혁

관련사진보기


교과부와 서울시교육청이 '좌편향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손질하겠다'라면서 구성한 수정팀과 분석팀 명단 공개를 줄줄이 거부해, 24일 교과부에 대한 확인 국감을 앞둔 국회의원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22일 교과부와 서울시교육청에 명단 자료를 요구한 의원들의 말을 종합하면, 교과부는 <한국근현대사> 수정을 위해 지난 16일쯤 일을 시작한 15명 안쪽의 전문가협의회 명단 공개 요구를 지난 20일 거부했다.

이에 앞서 서울시교육청도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채택 권한이 있는 학교에 정확한 정보제공을 한다는 명분으로 구성한 분석팀 명단 공개를 지난 9월 거부했다.

교과부와 서울시교육청의 표면적인 거부 이유는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명단이 외부에 알려질 경우 연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교과부는 지난 20일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교육과학기술위)에게 보낸 공문에서 '미제출 사유'로 "업무수행상 비공개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교과부 중견관리는 "교과서 수정안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명단을 오픈하면 전문가협의회 분들이 일을 못하게 된다"라면서 "역사교과서 수정과 관련 전문성이 요구되는 일이기 때문에 국회에 명단을 보낼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교과부와 서울시교육청의 태도에 대해 의원들은 '떳떳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미 교과서 문제가 논란이 된 이상 '비밀 작전'식 모습을 연출할 특별한 이유가 무엇이 있느냐는 것이다.

권영길 의원은 "교과부가 권한도 없는 임의적인 협의회를 구성해 교과서를 고친다는 것도 문제인데, 명단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라면서 "이렇게 비밀스럽게 일을 추진한다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교육과학기술위)도 "교육당국이 '좌편향 교과서를 손질한다'면서 겉으로는 중립적인 인사를 구성한다고 해놓고 숨길 수밖에 없는 까닭이 있을 것"이라면서 "떳떳하다면 공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최근주요기사]
☞ [미 대선] 달라진 표심, 접전지별로 확인해 보니
☞ [현장] 고시원 "참극" 그 후, 다시 가 본 논현동
☞ 결국 대출받아 비싼 집 사라는 얘기? 로또를 사고 말지...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역사교과서, #교과부, #국정감사, #서울시교육청, #수정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