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보강 : 9일 11시 20분]

 

이명박 대통령은 9일 '종교 편향' 문제로 불교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유감을 표명하고 어청수 경찰청장에게 불교계를 방문해 사과할 것을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본의는 아니겠지만 일부 공직자들이 종교편향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언행이 있어서 불교계가 마음이 상하게 된 것을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오늘 공무원복무규정 개정을 계기로 공무원들이 '종교 중립'이라는 인식을 확실히 갖게 하고, 앞으로는 종교편향 오해가 없도록 인식을 시켜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그러한 것을 감시·감독하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무위원들도 관심을 갖고 철저히 교육시켜 주기 바란다"며 "오늘 공무원복무규정 개정에 그치지 말고 앞으로 종교 편향 문제가 다시 논란이 되지 않도록 법과 제도적인 추가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경위야 어찌됐든 불교계 수장에게 결례를 해서 물의가 빚어진 만큼, (어청수) 경찰청장은 불교지도자를 찾아 사과하고 앞으로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뜻을 전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아울러서 이번 기회로 종교계나 모든 사회단체가 관용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과'도 '어청수 해임'도 없이 불교계 마음 달랠수 있나

 

이 대통령이 종교 편향 문제가 제기된 지 2개월 만에 뒤늦게 유감 표명에 나서긴 했지만, 불교계의 핵심 요구사항인 '대통령 직접 사과'와 '어청수 경찰청장 해임'을 수용하지 않아, 불교계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 지 주목된다.

 

당초 이날 국무회의는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릴 예정이었으나 추석 이전에 불교 편향 논란을 조기에 수습하기 위해서 전날(8일) 이 대통령이 직접 참석, 유감 표명을 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 유감 표명으로 불교계와의 갈등이 상당 잦아들 것으로 예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낙관했다.

 

전날 기자들과 만난 이 관계자는 특히 대통령의 직접 사과가 빠진 배경에 대해 "사과냐 아니냐는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다"며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그렇게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고 중요한건 진정성 아니냐, 이건 사과고 저건 유감이고 그런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이 직접 사과에 나설 경우, 정부의 '불교 편향' 의혹을 인정하는 꼴이 된다는 점에서 청와대는 이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이 관계자는 또 어청수 경찰청장 해임 문제에 대해서도 "그 문제는 불교계 핵심적인 요구사항에서도 상당히 물러난 게 아니냐"고 말해,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하지만 불교계는 이 대통령의 유감 표명 정도로 사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불교계는 ▲대통령 직접 사과 ▲어청수 경찰청장 해임은 물론 ▲'불교 차별' 재발 방지 ▲촛불시위 수배자 해제 등 4가지 요구 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예정대로 지역별 범불교도 대회 등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헌법파괴 종교편향 범불교대책위원회'는 9~11일 전국 1만여 사찰에서 '정부 규탄 철야법회'를 봉행하고, 10일 대구 동화사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 스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지역대회 준비모임의 결정에 따라 추석 이후 대구·경북권을 시작으로 지역별 범불교도 대회를 열기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공무원의 종교 편향 활동금지 조항 신설을 골자로 하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대통령령) 개정령안을 긴급안건으로 상정해 처리했다.

 

이 개정령안은 복무규정에 2항을 신설해 '공무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종교에 따른 차별행위를 해선 안된다'고 명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공무원의 종교편향 언행은 징계대상이 된다.


태그:#이명박 사과, #어청수 해임, #종교편향 논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