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의 핵심측근인 이재오 한나라당 전 의원이 15일 광복절을 맞아 공직자 및 여권인사들에게 돈 공천 및 뇌물 등에 개입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발표했다.

 

미국 워싱턴에 머물고 있는 이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홈페이지에 쓴 글에서 "건국 60년이 되었지만 아직도 청산해야 할 잘못된 관행과 관습이 너무 많다"며 "이제 우리 사회는 선거가 있을 때마다 돈으로 공천을 주고 정치를 거래하는 일은 없어져야 하고 온갖 인연을 이용해서 청탁하고 뇌물주고 부당한 방법으로 이권을 사고파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의 언급은 김귀환-김옥희-유한열로 이어지는 대통령 친척 및 여당 인사들의 연쇄 비리에 대한 우려와 경고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그 자신이 김옥희씨에게 '공천 헌금'을 준 김종원씨와의 친분 때문에 구설수에 오른 상황에서 이 사건과 무관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 전 의원은 공무원들에게 "이명박 정부는 60년 헌정사와 비교하여 가장 도덕적이고 깨끗한 정부를 세우는 것이 목표"라며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부정한 돈은 주지도 받지도 말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는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 측근들이 '코드인사' 논란 속에서 공직에 속속 입성하는 만큼 각별히 처신을 조심해야 한다는 메시지로 들린다.

 

그는 "자신이 근무하는 사무실이 너무 크거나 호화스럽지 않은지, 불필요한 집기는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조정해야 한다"며 "자기가 근무하는 기관에서 윗사람보다는 아랫사람과 자주 어울리고 식사도 하고 하라"는 말도 했다.

 

"현대판 치산치수해야"... 대운하 이슈 다시 띄우기?

 

또 그는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당연한 일인데도 정파적 이해에 따라 극렬 반대 투쟁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며 "자기 집단의 이익이나 개인의 이익을 우선해서 불법파업과 시위를 밥 먹 듯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전 의원이 '물길 살리기'를 언급함으로써 대운하 이슈에 다시 불을 지피는 듯한 말을 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이 전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국토를 재창조하고 전국에 물길을 살리고 하천·지천을 살아 있는 강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현대판 치산치수를 해야 한다. 나는 그 이름이 운하든 무엇이든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의원은 9월1일부터 4일까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폴에서 열리는 미 공화당 대선후보 선출 전당대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때문에 이 행사에 참여하는 공성진·진수희 등 이재오계 핵심의원들과도 자연스러운 만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태그:#이재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