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는 자리에 안양시의회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들이 전원 불참했다. 23일 오전 11시 30분 안양 시의회 김국진 의원 외 23인 명의로 규탄 성명서가 발표됐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전원 참석하지 않은 이유는 신임 김국진 의장에 대한 불편한 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 소속 김웅준 의원은 당일 오후5시 전화통화에서 "김 의장에 대한 불편한 심기도 불참 원인 중 하나다"라고 밝혔다.

 

또, 안양시 의회 한나라당 의원들이 성명서 발표에 흔쾌히 찬성하지 않은 것도 원인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너무 정치적인 제스처다. 일 날 때마다 성명서 한 장 달랑 발표하는 식은 지양하자라는 의견이 많았다"고 덧 붙였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민주당 소속 김영환 의원은 "당 내부 문제 때문에 시의회 고유 업무를 보이콧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독도문제하고 한나라당 내부 문제하고 도대체 무슨 연관이냐. 특히 상임위원장들이 불참한 것은 심한 처사"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신임 김국진 의장과 불편한 관계가 된 것은 후반기 원구성 문제 때문이다. 당초 한나라당 안양시의회 교섭단체는 천진철 의원을 의장으로 내정했다. 하지만 투표결과는 달랐다. 천진철 의원이 아닌 김국진 의원이 당선된 것이다.

 

이에 한나라당 경기도당은 김 의원이 당 결정을 무시하고 민주당 의원들과 결탁, 의장에 당선됐다고 보고 지난 14일 오후 윤리위원회의를 개최, 김 신임 의장에게 '자진사퇴'를 권고하고 일주일간 조정 기간을 줬다.

 

하지만 김 의장은 조정기간 내 '자진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이에 한나라당 경기도당 은 지난 21일 오후 4시 윤리위원회를 개최, 참석인원 전원 만장일치로 '탈당권유'를 결정했다. 

 

'탈당권유'는 윤리위원회 의견이 징계대상에게 통보된 당일부터 10일 이내로 탈당하지 않으면 자동 제명하는 중징계다. 따라서 김 신임 의장은 은 7월 31일 이후부터는 무소속으로 활동하게 된다. 

 

후반기 신임의장 선출과정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지는 이유는 선출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방의회 의장 선출방식은 일명 '교황식 선출방식'이다.

 

교황식 선출방식은 출마 의사 표시와 소견 발표 없이 의원들의 자서식(투표자가 백지 투표지에 투표하고자 하는 후보자의 성명이나 부호 등을 자필로 기입하는 제도) 무기명 투표로 의장을 선출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다수당이 담합해서 밀어주면 무조건 당선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고 다수당인 한나라당에서 미리 내부적으로 의장을 내정하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이날 성명서에서 안양시 의회는 일본 정부에게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 안양뉴스 유포터 뉴스


태그:#안양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