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 국가기록원은 봉하마을의 대통령 기록물 무단 반출사건과 관련, 이르면 이번주 중 노무현 전 대통령측 인사들을 검찰에 고발키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고발 대상자는 기록물 반출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노 전 대통령 재직 당시의 비서관과 행정관 등 총 8-9명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행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공무원은 위법사실을 발견하면 고발하도록 돼 있다"면서 "자료가 완전 회수되더라도 위법사실은 여전히 남게 되는데, 이 것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단은 기록물의 완전 회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나 대통령도 법 아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국가기록원이 검찰 고발 조치를 취할 경우 노 전 대통령측의 강한 반발로 전.현 정권간 대립과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돼 주목된다.

 

노 전 대통령측은 지난 18일 기록물 반환을 둘러싼 국가기록원과의 협상이 결렬된 이후 밤늦게 하드디스크 14개와 백업용 파일 14개를 직접 경기도 성남의 대통령기록관으로 옮겼으나 `e지원(참여정부 청와대 업무관리시스템)'에 대해선 반환을 거부했다.

 

이에 대해 국가기록원측은 "서버 등 봉하마을에 남아있는 e지원 시스템도 모두 반환돼야 한다"고 거듭 촉구하고 "노 전 대통령측이 계속 이를 거부할 경우 검찰고발을 통한 법적 대응에 나설 수 밖에 없다 "고 밝혔다.

 

hjw@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태그:#국가기록원, #E지원, #봉하마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