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 전경
 청와대 전경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종단 대표와 광우병 국민대책회의 관계자가 5일 저녁 5개 요구사항을 청와대 쪽에 전달하려고 했지만, 사실상 청와대가 거절했다.

종단 대표 4명, 시민사회단체 대표 3명, 민중단체 대표 2명 등 종교계 인사와 대책회의 관계자들은 이날 저녁 8시 30분경 청와대를 방문해 정무수석 등 책임있는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요구사항을 전달할 예정이었다. 최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 거듭 '대화'를 제의했기 때문에 이에 호응한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 쪽은 이날 저녁 8시경 사실상 이들과의 면담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촛불 거부는 소통 거부... 국민 무시하는 것"

대책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오성규 환경정의 사무처장은 "청와대의 책임있는 관계자들을 만나 국민들의 요구사항을 대신 전달하고 조속한 답변을 촉구할 예정이었다"며 "하지만 청와대쪽에서 '책임 있는 사람과의 면담은 안 된다'면서 '행정관이 민원을 접수 받듯이 할 수밖에 없다'고 전해왔다"고 말했다.

오 처장은 이어 "종단 대표와 시민사회 대표급이 오늘 모인 50만 명의 촛불의 염원을 담아 가는데, 민원 접수하듯 하라는 것은 사실상 우리와의 만남조차도 거부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 인사를 면담하려 했던 박석운 진보연대 상임운영위원장도 "촛불을 거부하는 것이다, 소통을 거부하는 것이다, 국민을 무시하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오늘 행사가 끝난 뒤 촛불 시민들 앞에서 우리들의 요구사항을 공개적으로 발표할 것"이라며 "정부를 향해서도 조속한 답변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면담 무산과 관련, "대책회의 측에서 건의문을 전달한다고 해 기다리고 있었으나 대책회의 내부에서 입장 정리가 잘 안 됐는지 오지 않아 건의문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날 종단 대표자와 광우병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청와대에 전달하려고 했던 요구사항이다.

이명박 대통령께 드리는 국민 요구사항 

7월 5일, '국민승리 선언을 위한 촛불문화제'에 참여한 종교계·시민사회단체·정당을 포함한 온 국민들은 비폭력 평화의 정신에 기반하여 들불처럼 타오르고 있는 촛불국민운동은 국민들의 뜻이 철저히 배제되는 상황에서의 직접민주주의 행동으로서 지극히 정정당당하다는 것을 분명하게 재확인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교착된 국면을 만든 책임은 이명박 대통령과 현 정부에 있기에 결자해지의 관점에서 이명박 대통령께 다음과 같은 내용을 요구합니다.

첫째, 광우병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하여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의 뜻입니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전면재협상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미국산 쇠고기 재협상이 이루어질 때까지 현재 유통되고 있는 미국산쇠고기를 모두 회수하고 더 이상의 유통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셋째, 비이성적 경찰폭력과 반민주적 공안탄압 및 언론탄압(언론통제와 네티즌 탄압 등)을 중단하시기 바라며, 탄압에 앞장섰던 책임자를 파면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어청수 경찰청장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파면을 요구하며, 촛불집회과정에서 구속된 사람들의 조속한 석방과 수배자들의 수배해제를 요구합니다.

넷째, 민주주의 질서를 훼손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의료민영화, 방송장악음모, 교육의 공공성 포기, 한반도 대운하, 물/공기업 민영화, 고환율 정책등을 중단하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다섯째,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사회단체․종교계 대표들과 대통령의 면담과 대국민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요청합니다.

2008년 7월 5일 / '국민승리선언을위한촛불문화제' 참가자 일동
종교계(천주교·기독교·불교·원불교)·광우병국민대책회의


태그:#촛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