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대통령은 26일 "쇠고기 문제는 마무리짓고 이제 어려운 경제를 살리는 데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런 상황(촛불집회)이 계속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에게 돌아간다"고 대국민 압박에 나섰다.

 

새로운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에 관한 농식품부장관 고시가 발효된 이날 오전 이명박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관련 부처 장관들을 소집한 가운데 1시간 동안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정부로서는 추가 협상에 최선을 다했고, 국민 안전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2중·3중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고 이동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장관 고시를 하지 않으면 국제적 신뢰도를 잃고 추가협상 결과도 물거품이 되고 만다"며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어 "식탁 안전을 지키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는 확고한 만큼 정부를 믿고 지켜봐 달라"며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데 내각 관료들이 만전을 기해달라"고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PD수첩>는 "편파·왜곡... 촛불 집회에는 강경 대응

 

그러나 이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쇠고기 고시에 대해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강한 반대와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국민 여론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 대통령이 "국제적 신뢰 상실" "추가협상 물거품" "서민들에게 피해" 등을 언급한 것은 사실상 대국민 협박으로 비칠 수 있다.

 

실제 이날 관계부처 장관 회의에서는 광우병 문제를 다룬 MBC <PD수첩>에 대해 "편파·왜곡" 보도라고 호도하는가 하면, 촛불집회에 대해 강경 대처 방침을 재확인하는 등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겠다"는 말과 서로 다른 행태를 보였다.

 

이동관 대변인은 "오늘 회의에서 MBC <PD수첩>의 광우병 관련 보도에 대해 논의가 있었다"며 "참석자들은 공영 방송이 의도적인 편파·왜곡을 해서 국민을 혼란시켰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관계장관 회의에 이어 열린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는 "교통마비 등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은 물론 서민들의 생업에까지 지장을 주는 불법 폭력 시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데 참석자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사고나 인명 피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게 이 대통령의 일관된 기조"라며 "어제처럼 퇴근길에 도로를 점거해서 피해를 주거나 주변 상인들에 피해를 주는 폭력 양상에 대해서는 대책이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게 수석비서관 회의의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그는 "청와대측이 <PD수첩>에 대해 별도의 대응을 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농림부에서 이미 (법적) 대응을 했다"며 "다만 이런저런 의혹이 나오는데, 그것이 온 나라를 뒤흔든 촛불 시위에 영향을 줬다면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PD수첩>에 대한 우려의 발언을 누가 했느냐"는 질문에는 "가르쳐 줄 수 없다"고 답변을 피했다.

 

한편 이날 관계부처 장관 회의에서 정운천 농수산식품부 장관은 '원산지 표시제' 시행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4가지 대책을 보고했다.


태그:#광우병 쇠고기 고시, #이명박 대통령, #PD수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