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월 8월 하나로마트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라면진열대를 바라보고 있다.
 3월 8월 하나로마트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라면진열대를 바라보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머니투데이 여한구 기자] "도대체 50개가 뭐야." 이명박 대통령의 '50개' 발언에 청와대는 물론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가 동시에 홍역을 앓았다.

이 대통령은 17일 지식경제부 업무보고에서 "생활필수품 50개의 물량수급을 정부가 직접 관리해 서민물가를 안정시켜라"고 지시했다.

물가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제시한 이 대통령의 이런 언급이 있자 청와대와 두 부처의 담당 부서는 대통령이 말한 '50개'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분주해졌다.

재정부의 물가안정 관련 부서는 대통령이 그 정도로 '세게' 언급한 것을 보면 청와대나 지경부에서 사전 보고가 된 사안으로 파악하고 전화를 돌렸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우리도 궁금하다" 였다.

청와대와 직접 지시를 받은 지경부는 반대로 물가정책을 총괄하는 재정부에 50개 목록을 문의하는 등 서로 '핑퐁 ' 전화만 주고 받았다.

이런 혼선 끝에 내려진 결론은 이 대통령이 50개를 구체적으로 적시한 것은 아니고 물가를 잡으려면 생필품 50개는 정부에서 직접 컨트롤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의 발언이라는 것이다.

재정부 담당자는 "나름대로 파악하려고 애썼지만 50개를 특정할 수 없었다. 앞으로 물가 안정에 더욱 힘쓰라는 지시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기재부 관계자도 "50개는 물가관리에 역점을 두겠다는 상징적인 의미의 숫자로 여겨진다"면서 "그럼에도 50개를 챙기라는 지시가 있던 만큼 다른 부처와 협의해서 추려보는 작업은 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당장 재정부는 서민물가와 가장 근접한 통계 지표인 생활물가지수 조사 품목 중에서 서민물가와 밀접한 50개 품목 안팎을 골라서 집중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생활물가지수 조사는 생필품 중에서 쌀·배추·라면 등 소득과 관계없이 구입하는 품목 88가지, 과일·세제 등 분기마다 한 번 이상 구입하는 품목 50가지, 기성복·운동화·학비 등 가격 변동에 민감한 16개 품목 등 총 154개를 대상으로 한다.

그럼에도 재정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는 물가를 단박에 제어할 묘안은 보이지 않아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재정부 실무자는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정해서 물가를 통제하는 방식은 90년대 중반 이후로 사라졌다"면서 "고유가와 고환율 등 외부 악재도 수두룩해 잠이 제대로 오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태그:#생필품 50개, #이명박 정부
댓글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