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재단법인 씨알 기자간담회
 재단법인 씨알 기자간담회
ⓒ 김혜원

관련사진보기



“꾸준한 연구와 노력 끝에 드디어 세계 철학계에서 20세기 유영모, 함석헌의 철학사상에 주목했습니다. 올해로 22회째를 맞는 세계철학대회가 아시아에서는 처음 그것도 한국에서 열리게 되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구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씨알사상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는 물론 민중, 즉 씨알에게 적극 다가가는 다양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26일 재단법인 씨알은 2008년 7월 30일~8월5일에 열리는 제22차 세계철학대회 '유영모 함석헌 사상발표'에 앞서 그동안의 진행상황과 앞으로의 활동 계획 등을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언론재단에서 했다. 

“제22차 세계철학대회는 오늘날 동서정신문명이 만나고 상생과 평화, 생명의 물줄기를 새롭게 다진다는 측면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그동안 한국에서의 철학의 의미는 서양철학과 동양고전의 풀이에 그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도 20세기의 소크라테스라 불릴만한 위대한 철학자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유영모, 함석헌 선생의 씨알사상이야말로 동서양을 아우를 수 있는 위대한 이론이며 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재순 씨알사상연구소장
 박재순 씨알사상연구소장
ⓒ 김혜원

관련사진보기



우리 시대의 정신적 큰 스승으로 불리기도 하는 유영모(1890~1981), 함석헌 (1901~1989)선생의 씨알사상은 기독교정신과 그리스 철학, 서구근대철학의 이성적 사고와 동아시아의 도(道) 철학을 한국의 한(韓, 큰 하나) 정신으로 융섭하여 깊은 영성과 세계평화를 지향하자는 민주적 생활철학이다. 특히 이 철학은 씨알(민중) 하나하나의 존엄성과 자주성, 연대성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재단법인 씨알은 세계철학대회를 계기로 민중에게 좀더 다가 갈 계획을 가지고 유영모, 함석헌 선생의 생일인 3월 11일 씨알·생명·평화문화제를 시작으로 5월 씨알사상포럼, 7월 생명평화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 중에 있다.  

유영모.함석헌 선생
 유영모.함석헌 선생
ⓒ 김혜원

관련사진보기


이번 대회에서 ‘동서문화의 만남으로서의 함석헌 철학’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게 될 씨알사상연구소 박재순 소장은 22차 세계철학대회를 "동서문명의 만남과 새로운 사상이 움트는 계기로 생각한다"며 "생명·평화·공공성의 철학인 씨알사상을 민중에게 널리 알리고 발전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명박 대통령의 ‘선진화’, ‘섬기는 정치’ 모두 참 좋은 말입니다. 하지만 선진화와 섬김의 본 뜻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선진화란 반민주적 폭력적 질서와 관행을 극복하는 것인데 그의 삶과 행보가 그와 달랐고 섬김 역시 자신의 모든 것을 내놓고 국민의 삶과 마음에 충실해야 하는 것인데 출세와 부의 축적을 이루기 위해 남을 아프게 하면서까지  자신을 펼쳤을 사람이 어떻게 국민을 섬기겠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박재순 소장은 장로 대통령을 탄생시킨 기득권 기독교계에도 쓴 말을 잊지 않았다.

“그동안 한국의 기독교는 정치, 경제, 사회적 특례를 받아온 것이 사실입니다. 국회의원의 50%가 기독교인이며 장로가 대통령이 된 것을 가지고 기독교에 힘이 될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반대로 기독교의 사랑과 믿음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축복이 아닌 재앙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돈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기독교계가 되어야 합니다. 돈이나 권력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해야하고 폭력과 미움보다 사랑을 앞세워야 합니다. 대통령도 민중을 섬기려면 먼저 사랑해야합니다. 국민의 아픔을 이해하고 고통의 현장을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1%의 프렌들리가 아닌 99%의 프렌들리가 되어야 하구요. 민중과 화해하고 하나되지 않는다면 섬김의 정치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태그:#씨알사상, #함석헌, #유영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한민국 아줌마가 앞치마를 입고 주방에서 바라 본 '오늘의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한 손엔 뒤집게를 한 손엔 마우스를. 도마위에 올려진 오늘의 '사는 이야기'를 아줌마 솜씨로 조리고 튀기고 볶아서 들려주는 아줌마 시민기자랍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