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떻게 언론으로서 당연한 역할을 했는데, 보복을 당할 수 있는가."

 

16일 시민사회단체들이 서울 태평로 삼성 본관 앞에서 '삼성의 언론 탄압 중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광고를 무기 삼아 비판 언론을 손보는 삼성의 언론 통제를 묵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전 11시 삼성 본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 언론노조, 참여연대, 여성환경연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이 삼성을 비판하는 동안 삼성은 본관 입구를 막고, 로비 내부를 모두 가림막으로 가렸다. 또 삼성 쪽 보안요원들은 기자회견 내내 기자회견 참석자들의 모습을 유심히 지켜보기도 했다.

 

"언론탄압은 유치하고 저열한 사적보복"

 

김서중 민언련 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삼성이 광고를 대가로 언론에 재갈을 물려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오만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며 "<한겨레>와 <경향>에 대한 광고 탄압을 중단하라"고 외쳤다.

 

이어 김 대표는 "<한겨레>는 김용철 변호사의 기자회견이 있던 지난해 10월 29일부터 단 한 차례의 광고를 제외하고는 삼성 광고를 수주하지 못했고, <경향>은 11월 23일부터 삼성 광고가 뚝 끊겼다"고 밝혔다.

 

또 "언론탄압은 재벌권력의 유치하고 저열한 사적보복"이라고 김 대표는 지적했다. 이어 그는 "삼성의 광고 통제는 우리 사회의 건강성을 위협하는 끔찍한 도발"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또한 "삼성 비자금 문제를 가장 적극적으로 보도한 <한겨레>와 <경향>은 위기에 처한 반면, 김용철 변호사를 비하, 협박한 신문 아닌 신문들은 도리어 상대적 특수를 누리는 지금의 사태가 정상적인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정연우 민언련 정책위원장은 "이제는 정치권력이 아닌, 자본으로부터 언론자유를 위협받고 있다"며 "알 권리를 지키지 못하면, 민주주의의 뿌리가 흔들린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정 위원장은 "다양한 투쟁을 통해 삼성이 국민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대 언론연대 기획실장은 "인수위도 언론사 성향 조사를 하면서 광고주까지 조사했다"며 "(삼성과 인수위의 언론 탄압은) 민주화를 위한 마지막 싸움이 남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는 기업이 알아서 집행하는 것'이라는 논리에 대해 비판을 가했다. 그는 "대부분의 언론이 광고수입으로 운영되고 현실에서, 광고를 통해 탄압한다면, 어느 신문도 부정, 부패를 비판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 위원장은 "삼성의 탄압이 계속 될 경우, <한겨레>와 <경향>에 의견광고를 내거나 구독 캠페인을 벌이는 등 시민사회의 다양한 노력이 전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언론탄압, #삼성언론탄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