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 가을인가, 아, 가을인가,
아, 아, 아 가을인가 봐
둥근달이 고요히 창을 비추면
살며시 가을이 찾아오나봐

-김수경의 시 가곡 ‘아 가을인가 봐’ 1절-


 

 


 


가을만큼 아름다운 계절이 있을까? 4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에서는 계절마다 저마다 독특한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꽃피는 봄이 아름다운 계절이라고 해도 희뿌연 황사가 뒤덮는 날이 많고 아직은 잎이 피기 전이어서 조금은 썰렁하다. 여름은 녹음이 짙푸르지만 역시 해맑은 하늘을 보기가 쉽지 않다. 겨울은 눈 덮인 풍경이야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답지만 도시 풍경은 회색빛으로 삭막하다.

 

그렇게 따져보면 이 가을만큼 아름다운 계절이 어디 또 있을까?

 

 


 


어느 계절을 막론하고 아름다운 풍경은 역시 도시보다는 산이나 들, 아니면 농촌풍경이다. 그러나 잘 살펴보면 대도시라고 해서 그런 풍경을 볼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아름다운 가을에 멋진 풍경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다.

 

"아! 하늘 한 번 맑고 푸르다. 날씨가 일 년 내내 이러면 얼마나 좋을까?"

오늘(10월11일) 점심을 먹은 후 산책을 나가려고 아파트 마당으로 나섰을 때였다. 어린이 놀이터 앞 공터에서 서성이던 아내와 이웃 아주머니들이 새삼스럽게  맑은 하늘을 올려다보며 감탄사를 터뜨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덩달아 올려다본 하늘은 정말 맑고 고왔다. 정말 날마다 이러면 얼마나 좋을까. 근년 들어 우리 가을 하늘은 옛날처럼 날마다 맑고 곱지는 않다.

 

"그야, 당연히 가을이지요."

내가 4계절 중에서 어느 계절이 가장 아름답고 좋으냐고 묻자 기다렸다는 듯 아내와 아주머니들이 합창하듯 대답하는 말이었다. 그럼 이 좋은 가을에 우리 주변에서 아름다운 경치 10개를 찾아보자고 제안해 보았다. 며칠 전 가을비 내린 후에 찍은 사진과 저녁놀, 그리고 아주머니들과 함께 찾아낸 서울 강북구 미아4동에 있는 아파트와 산동네의 가을 10경이다.

 


 


 


 


태그:#이승철, #둥근달, #가을, #아름다운 계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겸손하게 살자.

이 기자의 최신기사100白, BACK, #100에 담긴 의미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