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27일 오후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대통합민주신당 대통령후보자 정책토론회에서 후보들이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손학규, 유시민, 김두관, 천정배, 한명숙, 신기남, 정동영, 추미애, 이해찬 후보.
ⓒ 오마이뉴스 남소연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과정에 있는 대통합민주신당(민주신당)의 선거인단 동원, 대리접수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민주신당은 우선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선거인단 접수를 받았다. 불과 엿새 만에 96만명이 넘는 선거인단이 접수되자, 한명숙, 이해찬 후보측은 "우려했던 종이당원들이 대거 나타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하루 30만명까지 접수되다가 주민번호와 이름을 확인하는 인증제가 도입되자 불과 1만명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조직세가 가장 강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는 정동영 후보측이 주 타깃이 됐다.

▲ 27일 오후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대통합민주신당 대통령후보자 정책토론회에서 정동영 후보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이해찬, 한명숙, 신기남 후보는 27일 예비경선 인터넷 토론회를 앞두고 회동해 토론회 불참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러나 오충일 민주신당 대표가 토론회 직후 후보, 최고위원 연석회의를 열어 예비경선 관련 규칙을 논의하자고 설득하면서 넘어갔다.

이처럼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정동영 후보는 28일 오전 대선캠프사무실 정책간담회에서 "정동영 캠프가 조직 면에서 앞서기 때문에 공격을 많이 받고 있다. 정동영 캠프는 45만명을 모았다'는 등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근거 없는 낭설이고, 그런 이야기 하는 사람은 고발해야 한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정 의장은 "지금 당의 지지율이 낮고 어려운 상황인데 당을 흠집내는 사람은 해당행위를 하는 것"이라면서 "부질없는 흠집잡기와 음해, 모략에 대해서 경고한다. 그럴 시간이 있으면 부지런히 국민경선에 참여해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하는 게 맞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한명숙 후보가 반박에 나섰다. 한 후보의 김형주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 후보에 대해 "최근 언론에 보도된 '박스떼기' 선거인단 접수 의혹이 정동영 후보 측의 행위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있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허수 100만 모아봐야 의미 없는데 왜 그런 일 하겠나"

김 대변인은, 정동영 후보가 2002년 국민경선에서 "국민경선이 조직선거가 되면 동원선거가 되고, 이는 곧 돈선거가 될 것이다"라고 했던 것을 상기시키면서, "정동영 후보는 2002년 본인이 했던 주장과 지금의 주장이 왜 달라졌는지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또 "언론에 보도된 '박스떼기' 의혹 내용이 사실이라면 지금이라도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특히 이번 국민경선은 '추첨'이 아니라 신청한 모든 국민이 선거인단이 된다는 점에서 동원선거의 부작용이 더더욱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정 후보의 정기남 공보실장은 "'박스떼기' 보도는 우리 쪽이 아니라는 것이 이미 확인됐다"면서 "이같은 논란은 경선을 망치는 것이고, 국민들이 대단히 냉소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민주신당은 모집선거인단에서 1만명을 뽑아내 예비경선 선거인단으로 활용하고, 이후 9월 30일까지 추가로 선거인단을 모집해 본경선 선거인단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모 후보가 허수로 100만명을 모아왔다고 해도, 그가 후보로 당선되는 데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선거인단으로 등록된 사람이 여론조사나 직접투표를 통해 지지의사를 밝혀야 하기 때문이다.

정 후보측은 이같은 이유로 "아무 의미도 없는데, 왜 그런 일을 하겠느냐"는 것이다. 정기남 공보실장은 "경선에서 앞서고 있는 주자들을 구태로 몰아가려는 정치적 노림수"라고 비판했다.

한 후보쪽의 김형주 대변인은 "후보의 당선에 직접 영향은 없을 수 있다"면서 "지금같은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돈이 오간 사례가 한 건만 나온다고 해도 경선에는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해찬 후보쪽의 김현 공보팀장도 "본경선에서 선거인단의 다수가 허수로 밝혀지면, 엄청난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면서 "또, 허수를 진짜로 만들기 위한 작업에는 관리비용이 들어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신당, 선거인단 전수조사...'응답 안 해도 인정'에 비판도

이같은 상황에 대해 당 경선위원회는 현재까지 선거인단 전원에 대해 두 차례 ARS 조사를 실시, 본인 신청 여부를 확인하는 전수조사를 하기로 했다.

국민경선위 이목희 부위원장은 이날 "오늘 오전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하고 곧바로 집행하기로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선거인단에 자동전화를 걸어 `선생님께서는 민주신당 국민경선 선거인단으로 접수되셨습니다. 선거인단으로 신청하지 않았다면 ○번을 눌러주십시오'라고 질문해 응답을 받는 방식이다.

그런데 여기서 또 논란이 발생한다. '선거인단으로 접수한 적 없다'는 의사를 표시한 사람만 선거인단에서 제외되며 전화를 받지 않거나 전화를 받고도 응답하지 않은 사람은 제외되지 않는다. "전화를 받지 않은 사람을 모두 선거인단에서 제외할 경우 본인 의사로 접수하고도 미처 전화를 받지 못해 선거인단에서 빠지는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지만, 실효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한 후보쪽은 "ARS조사에서 확인되지 않은 사람은 선거인단에서 배제해놓고, 본경선에서 계속 확인작업을 해야 한다"고 반발하는 등 후보들간에도 수용여부가 엇갈린다.

또, ARS조사를 통해 96만여명 중에 어느 정도나 응답하고, 그 중에 실제 본인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비율이 어느 정도일지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애초 이름,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4가지만 기재하면 되는 선거인단 모집방식 자체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허수 선거인단을 막을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각 후보 캠프별로 각각의 조직에서 모아오는 선거인단의 허수가 어느 정도인지를 각 캠프에서도 알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허수 선거인단을 실수화하는 작업이 더 중요하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