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6일자 <조선일보> 1·2면. 붉은선 안 부분이 서명자 전체 명단.
ⓒ <조선닷컴> PDF
<조선일보>가 선진화국민회의의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반대성명 발표 기자회견을 보도하면서 참가자 명단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대로 내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은 6일자 신문 1면에 '침묵 깬 지식인들의 호국선언'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선진화국민회의가 5일 연 기자회견을 보도했다. 또한 2면과 3면까지 이 기자회견 관련기사에 할애하는 등 '호국선언'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2면에는 선진화국민회의 측이 발표한 서명자 722명의 명단 전체를 실었고, 3면에는 기자회견 참석자들의 발언과 서명 참가자의 인터뷰를 실으면서 일간지로서는 이례적으로 성명 전문까지 내걸었다.

3면에는 '서명 참가 부인' 기사, 2면에는 '서명자 명단'

▲ 6일자 <조선일보> 3면. 붉은 선 안이 '명단 포함된 일부 인사 "서명한 적 없다"'기사.
ⓒ <조선일보> PDF
그러나 3면 하단에는 의외의 기사가 발견됐다. '명단 포함된 일부 인사 "서명한 적 없다'는 제목의 기사다. 선진화국민회의 측이 발표한 명단에 포함된 김민전 경희대 교수, 민승규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 권오돈 전 감사원 감사관 등 14명이 서명참가를 부인했다는 내용이다.

<조선>은 이 기사에서 "이날 자정까지 선진화국민회의에서 일부 제공한 연락처와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확보 가능한 연락처를 통해 서명 당사자들의 서명 여부를 확인했다"며 "연락이 되지 않은 인사들은 선진화국민회의가 밝힌 서명자 명단을 그대로 실었다"고 자체적인 명단 확인작업이 있었음을 명시했다.

그러나 '서명한 적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의 이름은 정작 2면에 게재된 서명자 명단에서 빠지지 않고 버젓이 게재돼 있었다.

이런 상황은 인터넷판에서도 마찬가지다. <조선닷컴>에 게재돼 이날 오전 10시 9분 최종수정된 명단에서도 서명사실을 부인하는 인사들의 이름은 삭제되지 않고 있다.

명단 끝에 굵은 글씨로 "명단은 선진화국민회의에서 제공된 것으로 일일이 당사자들의 확인을 받지 않은 것이기에 실제와 다를 수 있다"라고 명시해 놓았지만, 본인이 서명에 참가하지 않았다고 확인해줬음에도 명단을 수정하지 않은 것이다.

선진화국민회의 "최대한 빨리 재확인 결과 밝히겠다"

선진화국민회의는 지난 5일 발표한 명단의 신뢰성에 논란이 일자, 재확인 작업에 들어갔다.

이 단체는 한국정치학회·국제정치학회 등의 학술단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서명을 받아오다가, 서명 대상을 넓혀 지난 1일 5000여명에게 이메일을 발송해 찬성자들의 회신을 받는 방법으로 서명운동을 벌였다. 또 서명의사를 밝힌 이들에게는 전화로 다시 한번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고 한다.

그러나 최종확인이 안 됐는데도 명단에 이름이 올라가거나 직책이 잘못 기재된 사례들이 발견되면서 재확인 작업을 벌이게 된 것.

선진화국민회의 측은 "서명을 했지만 인사상 불이익 등을 우려해 부인하는 사례도 있다"며 "최대한 빨리 재확인작업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 6일자 <조선일보> 2면에 실린 서명자명단 끝에 삽입된 문구.
ⓒ <조선닷컴> PDF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