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지역 교원단체와 여성단체들이 청소년 집단 성폭행 지역 교육장과 학교 책임자에게 책임을 묻기는커녕 영전 인사를 하거나 경미한 징계를 하고 있다며 경남도교육청에 반발하고 나섰다.

경남지역에서는 올해 들어 계속해서 청소년 집단성폭행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3월 밀양에서는 울산지역 고교생 여러 명이 밀양에 사는 여학생을 집단성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또 지난 6월 진주에서는 여러 명의 중학생이 한 여중생을 집단성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져 충격을 주기도 했다.

최근에는 거창에서도 집단성폭행사건이 벌어져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이 신청됐다. 거창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20일 밤 고교생 3명이 여중생을 한 고교생의 집으로 유인해 술을 마시게 한 뒤 강제로 성폭행한 혐의로 이들 중 2명에 대해 24일 구속영장이 신청되었다.

이처럼 청소년 집단성폭행사건이 계속 발생하고 있지만 시·군교육청 교육장과 해당 학교장에 대한 징계는 경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경남도교육청은 교육장을 비호하는 인사를 단행하기도 했다.

지난 3월 밀양집단성폭행사건 발생 당시 교육장은 고원석 현 진주교육장이었다. 당시 경남도교육청은 고 교육장에 대해 문책을 단행한다고 했다. 하지만 교육단체들은 밀양교육장에서 진주교육장으로 옮긴 것을 '영전'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교조 경남지부에서는 "밀양교육장을 문책은커녕 진주교육장으로 영전시키는 상식 이하의 인사를 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경남도교육청은 지난 22일 2학기 교원인사를 하면서 진주교육장은 대상에서 제외시키면서 고 교육장을 유임시켰다. 전교조와 참교육학부모회가 지난 6월 청소년집단성폭행사건에 대한 책임으로 교육장 문책인사를 요구했지만 도교육청은 이를 거부한 셈이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25일 논평을 통해 "또다시 일어난 진주학생 성폭행사건에도 불구하고 고 교육장을 문책하지 않고 유임시켰다"면서 "경남교육의 명예를 먹칠한 성폭행사건 책임자에 대한 문책을 외면함으로써 문제 해결 의지가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교조 경남지부 관계자는 "고원석 교육장은 현 고영진 도교육감의 친척으로 알고 있고, 평소에도 서로 가깝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면서 "도교육청은 이런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고 교육장에 대한 문책인사를 단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6월 진주에서 청소년집단성폭행사건이 발생했을 때 해당 ㅈ중학교에서는 사건을 상부에 보고도 하지 않고 은폐했다. 하지만 진주교육청은 이 학교 교장과 교감에 대해 아무런 불이익이 없는 '행정상 경고' 처분을 최근 내렸다.

전교조 경남지부 등 지역 교육·여성단체 대표들은 오는 30일 경남도교육청을 항의방문하고, 문책인사를 단행할 것과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경남도교육청 인사담당자는 "진주교육장은 자리를 옮긴 지 6개월밖에 안됐다. 교단의 안정을 위해 유임시켰던 것"이라면서 "내년 3월 인사 때까지 기다려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고영진 교육감과 고원석 교육장의 관계에 대해 그는 "성씨가 같을 뿐이지 친척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