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강만길 위원장
ⓒ 오마이뉴스 권우성
강만길 광복6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장이 어제(11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한 발언이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강 위원장은 한 기자가 '북한 김일성 전 주석의 항일 빨치산운동을 어떻게 봐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일제시대 운동은 어디까지나 독립운동이다. (김 전 주석의) 항일 빨치산운동도 독립운동으로 봐야한다"며 "(김 전 주석이) 항일운동을 한 것은 역사적 사실이며, 독립운동은 그 자체로서 독립운동으로 봐야하고, 사회주의 등을 따지는 것은 그 이후의 문제"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어제 오후 2시33분에 관련기사를 첫 보도했다. <조선닷컴>은 <연합> 기사를 오후 내내 머릿기사로 내걸었고 다른 몇몇 매체들도 인터넷판에서 이를 비중있게 보도했다. 그러나 평소 대북문제나 김일성 등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여온 조선, 동아는 강 위원장의 이날 발언에 대해 특별히 비판을 가하지는 않았다. 두 신문 모두 옛날 같으면 사설로도 세게 치고 나올 법도 한 데 의외로 조용했다.

논란은 의외로 정치권에서 불거졌다. 오늘 오전 9시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한나라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맹형규 정책위의장은 강 위원장의 어제 발언을 거론하며 "어제 강만길 위원장이 논란의 여지가 많은 말을 했다"면서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장으로 내정돼 있는데 충분히 논의가 필요한 것을 미리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점잖게 지적했다.

정치권에서 터져나온 '김일성의 항일운동' 논란

강도가 높아진 건 뒤이어 나온 논평에서였다. 한나라당은 구상찬 부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김일성이 항일운동가라면 국립묘지에라도 모실 것인가"라고 지적하고는 "김일성을 항일운동가로 인정하는 강만길 광복6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장 겸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장의 발언은 공인으로서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발언"이라며 발언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고 한다.

역사학자인 강 위원장이 역사적 근거를 토대로 김일성 전 주석이 일제 때 항일운동을 했다고 말한 것을 두고 한나라당이 국립묘지 안장 운운하면서 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주장한 것은 과도하다. 한 마디로 말해 정치공세에 다름 아니다.

김 전 주석의 항일운동에 대해서는 국내외에서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관련 연구성과도 적지 않다. 여기서 그 사례들을 일일이 열거할 수도 없거니와 필요도 없다고 본다. 다만 공문서와 일제당시 신문기사 등 두 가지 사료만을 근거로 들어보겠다.

일제 때 총독부 군수·경시 등을 거쳐 일제의 괴뢰국인 만주국에서 항일운동가들의 귀순공작 및 토벌 책임자를 지낸 김창영(金昌永·1890∼?)이란 친일파가 있었다. 친일파 연구자들에게도 생소한 이 이름은 지난 93년 도서출판 다락방에서 <반민특위 재판기록>을 영인본으로 출간하면서 처음 알려졌다.

반민특위가 본격 친일파 검거에 나선지 3개월 만인 1949년 4월 반민특위에 체포돼 재판을 받은 김창영은 그 달 16일 반민특위 충청북도 조사부에서 제2차 피의자신문 때 신정호 조사관의 질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했다.

신 조사관 : 귀순공작의 계획, 내용을 말하라.
김창영 : 길림성 돈화현 진한장(양정우 부하, 제5사단장) 귀순공작의 실패를 거울삼아 김일성 귀순공작은 특히 신중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이종락, 박차석으로 하여금 김일성 부대가 잠복할만한 신간 촌락 일원을 순회하며 두 사람의 서신과 사진을 살포하여 김일성과의 연락을 취하였던 바, 약 3개월 후 몽강현 두도화원이라는 촌락에 거주하는 농부를 이용하여 김일성 부대로부터 반신(返信)이 왔었습니다.
신 조사관 : 전술한 김일성이라는 자는 어디에 있는가?
김창영 : 현재 평양에 있는 김일성으로 인정합니다.


반민특위 재판정에서 나온 '김일성의 항일운동' 증언

▲ 1945년 가을 '김일성 환영 평양시민대회'에 참석해 모습을 드러낸 김일성(왼쪽 두번째) 전 주석.
반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던 김창영은 자신이 당시 동북항일연군의 일원으로 만주에서 항일투쟁을 벌이던 김일성 부대를 귀순시키기 위해 공작활동을 했으며, 그 김일성은 1949년 당시 평양에 있던 김일성이라고 증언했다. 이는 해방 직후 반민특위의 재판 과정에서 나온 증언인만큼 공적 사료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동북항일연군 가운데 김일성이 이끄는 일부 병력이 1937년 6월 4일 함북 갑산군 혜산진 보천보 일대의 일본 관공서를 습격, 일경 7명을 사살하고 여러 명의 중상자를 낸 사건이 있었다. 독립운동사에서는 이 사건을 흔히 '보천보(普天堡) 전투'라고 부른다.

한편 <동아일보>는 사건 발생 다음날인 6월 5일자에서 이를 '호외'로 긴급히 보도했다. 호외에는 (항일군) 200여 명이 함남 보천보를 습격, 우편소, 면소(면사무소)에 충화(衝火, 고의로 불을 지름)하고 보통학교, 소방서에도 방화했다고 제목을 뽑고는 함남 경찰부에서 출동, (사태의 진상을 파악해보니) 김일성(金一成) 일파(一派)로 드러났다는 요지의 내용이 실려 있다.

'보천보 전투'는 시기적으로 일제의 만주침략 정책이 노골화되고 국내에서는 황국신민화 정책이 강도높게 추진되던 때였다. 기세등등하던 일본군을 보기좋게 타격한 이 쾌거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일제의 강압에 기죽어 살던 조선인들의 사기를 크게 높였으며, '김일성'이란 이름도 이 때부터 조선사회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동아일보>가 순금판으로 제작, 북에 선물한 '보천보전투' 호외

▲ 지난 98년 동아일보 취재진이 평양을 방문했을 때 순금으로 제작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선물로 바친 1937년 6월5일자 동아일보 '보천보 전투' 호외. 기사 왼쪽에 '김일성(金一成)'이라는 글귀가 보인다.
ⓒ 노순택
한편 <동아일보>는 지난 98년 방북취재단이 방북하면서 이 호외를 순금판으로 떠서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선물했다. 이 순금판은 현재 묘향산 국제친선전람관 남한관에 고이 전시돼 있다.

90년대 중반까지도 남한에서는 '가짜 김일성' 논란이 유령처럼 배회했었으나 지금은 햇살에 안개 걷히듯 거짓말처럼 사라졌다. 그 공로자(?) 가운데 하나가 바로 <동아일보>인 셈이다.

김일성 전 주석이 항일세력의 일원으로 활동하던 당시 '민족지' <동아일보>의 보도이니 이를 두고 사실 여부를 다투는 논란이 있을 수 없다.

해방후 남한 정부는 일제하 독립운동가들에 대해 포상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김일성 전 주석처럼 좌파 진영의 운동가들에게는 그 포상이 한동안 유보돼 왔었다. 몽양 여운형 선생에 대한 포상은 이번 3.1절에서야 겨우 이뤄졌다. 엄밀히 따지자면 그간 정부의 독립유공자 포상은 우파진영 독립운동가에 한정된, 즉 반쪽짜리 포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뒤늦었지만 좌파계열 독립운동가에 대한 포상 실시는 바람직한 일이다.

논란이 된 강 위원장의 어제 발언은 김일성 전 주석에게 당장 독립유공자 포상을 하자고 한 것도 아니다. 또 북한정권이나 김 전 주석에 대한 찬양이나 미화도 아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자의 질문에 대해 김 전 주석의 독립운동 전력을 '역사적 사실'대로 말했을 뿐이다. 이를 두고 마치 강 위원장이 김 전 주석의 동작동 국립묘지 안장이라도 주장한 듯이 정치공세를 펴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

정부로부터 포상을 받아야만 독립운동가로 인정되는 건 아니다. '광주학생의거'를 주도한 장재성은 해방후 월북했다는 이유로 동료와 후배들이 다 받은 훈장을 아직도 못받았으며, 의열단원 출신으로 일제 때 무려 대여섯 번이나 감옥살이를 한 김시현 선생은 '이승만저격미수사건'에 연루됐다는 이유로 아직도 포상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이 두 분이 독립운동가가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김일성 전 주석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독립유공 포상이나 국립묘지 안장 문제는 현재로선 논의대상이 아니다. 만약 이런 문제를 논의할 시점이 온다면 그건 그 때 가서 논의하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항일운동 경력 자체를 마치 없었던 일로 하자는 것은 또하나의 역사왜곡이 아닐 수 없다.

끝으로 일제하 독립유공자 공적심사는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가 아니라 국가보훈처 산하 독립유공자 공적심사위원회가 별도로 있음을 밝혀둔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