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제 강점기 당시 피폭당한 원폭피해자들의 후손들인 '원폭 2세'들에 대한 국가기관의 실태조사 결과가 국내에선 처음으로 발표된다.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최영도)는 14일 오전 10시 인권위 사무실 브리핑룸에서 '원폭피해 2세 기호현황과 건강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권위는 인의협(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에 의뢰해 지난해 8월부터 6개월에 걸쳐 총 3000만원 예산으로 원폭 2세 실태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인권위는 원폭 2세 정책대안(권고안)을 별도로 마련하지 않고 일단 현황과 실태조사를 중심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인권위측은 이번 인의협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권고안을 정부에 제시할 방침이다.

이번 인권위의 원폭2세 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원폭 2세들은 일단 반기는 분위기다. 하지만 추가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지난 2002년 3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원폭2세라는 사실을 공개한 원폭2세환우회 김형률(34) 대표는 "피해자 건강검진비만 수천만원이 드는 상황에서 적은 예산과 짧은 기간 이뤄진 조사라 한계도 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국가기관에서 진행한 첫 실태조사인 만큼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앞으로 더욱 면밀한 원폭 2세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그것이 자의와는 상관없이 피폭을 당해 고통을 겪근 원폭피해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조처"라고 말했다.

국내에 있는 원폭 2세들의 수는 정확한 통계가 없는 상황이다. 원폭 1세대들에 대한 정확한 실태와 현황조사도 제대로 돼 있지 않는 상황에서 원폭 2세에 대한 관심은 전무했던 셈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원폭피해자에 대한 차별적 분위기로 인해 2세들이 공개를 꺼리고 있고 한·일 양국 정부로부터는 유전성이 규명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방치돼 왔다.

지난 2004년 9월 1일 김 대표를 중심으로 합천에서 첫 모임을 가진 원폭2세 환후회는 현재 55명 정도의 회원이 가입돼 있다.

원폭2세환우회측은 원폭 피해로 인한 고통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한·일 양국 정부가 2세들에 대해 선지원·후진상규명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대표 역시 선천성 글로블린 결핍증을 앓고 있으며 현재 폐기능 상태가 20% 수준으로 악화되고 있는 형편이다.

한편 원폭2세환우회측은 이번 인권위 실태조사 결과 발표가 있은 후 '선지원·후규명'을 내용으로 하는 권고안을 정부측에 전달하도록 의견서를 인권위에 제출할 예정이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경북 오마이뉴스(dg.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