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엄남석 기자) 대기업을 이끌고 있는 최고경영자(CEO)의 혈액형은 B형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영정보지 '월간CEO'는 최신호(11월호)에서 국내 100대 기업 대표이사 93명의 혈액형 분포를 조사한 결과 B형이 36명으로 38.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한국인의 B형 평균 분포 30.1%보다 8.6%포인트 높은 것이다.

대표적인 B형 기업인으로는 LG정유 허동수, 동국제강 장세주 회장, 현대자동차 김동진 부회장, 한국전력공사 한준호 사장, 한미은행 하영구 행장 등이 꼽혔다.

A형 CEO는 24.7%(23명)로 B형 다음으로 많았으나 한국인 A형 평균 31.4%보다 6.7%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CJ 손경식 회장, 포스코 이구택 회장, 삼성전자 윤종용 부회장, KT 이용경 사장, 우리은행 황영기 행장 등이 A형 혈액형을 갖고있다.

O형 CEO도 23.7%(22명)에 달했으나 한국인 O형 전체 평균 27.2%보다 3.6%포인트 낮았으며 GS홀딩스 허창수 회장, LG전선 구자열 부회장, 현대중공업 민계식 부회장, 하나은행 김승유 행장, 신세계 구학서 사장 등이 O형 혈액형을 가진 것으로 파악됐다.

AB형 CEO는 12.9%(12명)에 그쳐 가장 낮았으나 한국인의 AB형 평균 11.3%보다 1.6%포인트 높게 나타났다.

두산 박용오 회장, 두산중공업 박용성 회장, 현대모비스 박정인 회장, LG전자 김쌍수 부회장, LG화학 노기호 사장 등이 대표적인 AB형 CEO로 꼽혔다.

이와관련 일본의 혈액형 인간학 전문가 노미 도시타카(能見後賢)는 "시대의 변혁기에는 B형이 무대 앞으로 나온다"며 "한국 100대 기업에 B형 CEO가 높게 나타난 것은 한국경제가 이전의 일본과 마찬가지로 고도성장의 한계에 달해 기존 경영형태에 변화와 변혁이 요구되고 있는 시기임이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한 것으로 월간CEO는 전했다.

그는 "B형 기업가들의 참신성과 고정관념이나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 아이디어가 한국경제의 성장을 가로막는 현실을 타개해 나가는 강력한 행동력과 리더십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일본 500대 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시대마다 상대적으로 부각되는 혈액형은 따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고도 성장기에는 리스크를 각오한 발전형과 시장개척에 적극적인 유형인 O형이, 저성장기에는 안정적 성장과 위기를 방어하기 위해 끈기있게 리더십을 발휘하는 A형 기업가들이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