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고향의 가을
ⓒ 뉴스툰
'추석 달' / 김정기

뉴욕에서 보는 추석 달 속에
코스모스 무리지어 핀
고향 철길 있네
장독대 뒤에 꽈리 한 타래
가을볕에 익어 있네

가난이 따뜻하고 아름답던
성묫길 소슬바람 송편 향기
마천루 달 속에서 물씬거리네

함지박에 가득 담긴
머루 다래 수수 차좁쌀
쪽머리에 이시고
흰 옥양목 적삼의 어머니 계시네
울음 때문에 바라볼 수 없는
어머니 모습이네


우리 겨레의 3대 명절하면 설, 단오, 한가위를 꼽는다. 그 중에서도 ‘한가위’는 가장 큰 명절이다.

‘열양세시기’에 있는 ‘더도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라는 말처럼 한가위는 햇곡식과 과일로 풍성한 좋은 절기로 ‘5월 농부, 8월 신선’이라는 말이 실감이 될 정도이다. 한가위에 단순히 송편을 먹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한가위의 유래와 어원을, 그리고 우리 조상들은 한가위를 어떻게 지냈나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한가위의 유래와 어원

한가위는 음력 팔월 보름날(15일)로 추석, 가배절, 중추절, 가위, 가윗날 등으로 불러진다.

'한가위'라는 말은 "크다"는 뜻의 '한'과 '가운데'라는 뜻의 '가위'라는 말이 합쳐진 것으로 8월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이라는 뜻이다. 또 '가위'라는 말은 신라 때 길쌈놀이(베짜기)인 '가배'에서 유래한 것인데 다음과 같은 삼국사기의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라 유리왕 9년에 국내 6부의 부녀자들을 두 편으로 갈라 두 왕녀로 하여금 그들을 이끌어 7월 기망(旣望:음력 열엿새 날)부터 길쌈을 해서 8월 보름까지 짜게 하였다. 그리곤 짠 베의 품질과 양을 가늠하여 승부를 결정하고, 진편에서 술과 음식을 차려 이긴 편을 대접하게 하였다. 이 날 달 밝은 밤에 임금과 백관 대신을 비롯해 수십만 군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왕녀와 부녀자들이 밤새도록 ‘강강술래’와 ‘회소곡(會蘇曲)’을 부르고, 춤을 추며 질탕하고 흥겹게 놀았다. 이것을 그 때 말로 ‘가배→가위라고 하였다.”

한가위의 다른 이름인 중추절(仲秋節)은 가을을 초추(初秋), 중추(仲秋), 종추(終秋) 3달로 나누어 음력 8월 가운데에 들었으므로 붙은 이름이다. 추석이라는 말은 ‘예기’의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나온 것이라는 설과 중국에서 중추(中秋), 추중, 칠석, 월석 등의 말을 쓰는데 중추의 추(秋)와 월석의 석(夕)을 따서 "추석(秋夕)"이라 한 것이라는 설이 있다. 더 많이 쓰이는 ‘추석’은 어원이 명확하지 않을뿐더러 중국에서 유래된 것이어서 토박이말 ‘한가위’라고 부르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한가위에 뜨는 보름달

▲ 한가위의 보름달
ⓒ 뉴스툰
우리는 예전에 보름달을 보고 계수나무 아래서 토끼가 방아를 찧고 있다고 믿었다. 어려웠던 시절에는 방아 찧는 상상만 해도 풍요로워질 수 있는 것이 아니던가? 우리나라처럼 인도, 중앙아메리카에서도 달에서 토끼를 보았고, 유럽에서는 보석 목걸이를 한 여인의 옆얼굴, 책 또는 거울을 들고 있은 여인을 상상했다고 한다. 두꺼비, 당나귀, 사자의 모습을 생각한 나라도 있다.

우리나라에선 보름달이 뜨는 날은 정월대보름, 한가위 등 풍요로운 명절이지만 서양에서 달은 주로 마귀할멈이나 늑대인간 등 무시무시한 악령과 연관된 할로윈데이 등 귀신의 날이다. 서양에서는 달의 영기를 받으면 미친다고 여겨 미친 사람을 '달의 영기를 받은 사람(lunatic)'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가위의 시절놀이

추석에 행해지는 세시풍속으로는 벌초(伐草), 성묘(省墓), 차례(茶禮), 소놀이, 거북놀이, 강강수월래, 원놀이, 가마싸움, 씨름, 반보기, 올게심니, 밭고랑 기기 등을 들 수 있다.

그중 가장 보편적인 풍속은 벌초와 성묘 그리고 차례이다. 한가위 때에 반드시 벌초를 하는 것이 자손의 도리로 여겼으며, 한가위의 이른 아침에 사당을 모시고 있는 종가(宗家)에 모여 차례를 지낸다. 그리고는 성묘를 가는 것이 순서이다.

'소놀이'는 풍물패를 따라 소를 흉내 내며, 온 마을을 다니며 노는 놀이이다. 소놀이를 할 때는 그 해에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 머슴을 상머슴으로 뽑아 소등에 태우고 마을을 돌며, 시위하기도 한다.

'거북놀이'는 수수 잎을 따 거북이 등판 마냥 엮어 이것을 등에 메고, 엉금엉금 기어 거북이 흉내를 내는 놀이이다. 이 거북이를 앞세우고 “동해 용왕의 아드님 거북이 행차시오!”라고 소리치며, 풍물패와 함께 집집을 방문한다. 대문에서 문굿으로 시작하여 마당, 조왕(부엌), 장독대, 곡간, 마굿간, 뒷간 그리고 마지막에는 대들보 밑에서 성주풀이를 한다.

조왕에 가면 “빈 솥에다 맹물 붓고 불만 때도 밥이 가득, 밥이 가득!” 마구간에 가면 “새끼를 낳으면 열에 열마리가 쑥쑥 빠지네” 하면서 비나리를 한다. 이렇게 집집을 돌 때 주인은 곡식이나 돈을 형편껏, 성의껏 내놓고 이것을 잘 두었다가 마을의 공동기금으로 쓴다.

'강강술래'는 손에 손을 잡고 둥근 달 아래에서 밤을 새워 돌고 도는 한가위 놀이의 대표라 할 수 있다. 이 놀이는 이순신 장군이 왜적을 물리칠 때, 의병술로 시작한 것이라는 설이 있으며, 또 이러한 집단 원무의 시작은 원시 공동체일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강강술래는 둥글게만 돌지 않고, 갖가지 놀이판으로 바뀌면서 민요를 곁들인다.

"하늘에는 별도 총총/강강술래, 동무 좋고 마당 좋네/강강술래, 솔밭에는 솔잎 총총/강강술래, 대밭에는 대도 총총/강강술래, 달 가운데 노송나무/강강술래” 앞소리꾼이 소리를 내면, 모두는 받아서 강강술래로 메긴다. 새벽이 부옇게 움터올 때까지 강강술래는 그칠 줄을 모른다.

'원놀이'는 서당에서 공부하는 학동들이 원님을 뽑아서 백성들이 낸 송사를 판결하는 놀이로 요즘의 모의재판과 비슷하다. 가마싸움은 이웃서당의 학동들끼리 만든 가마를 부딪쳐서 부서지는 편이 진 것으로 하는 놀이이다. 이긴 편에서 그 해에 과거시험에 급제한다는 믿음이 있다.

'반보기(중로상봉:中路相逢)'는 한가위가 지난 다음 서로 만나고 싶은 사람들끼리 때와 장소를 미리 정하고 만나는 것이며, 중도에서 만났으므로 회포를 다 풀지 못하고 반만 풀었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마음대로 친정 나들이를 할 수가 없었던 시집간 딸과 친정의 어머니가 중간 지점을 정하고, 음식을 장만하여 만나서 한나절 동안 회포를 푸는 것이다.

또 한 마을의 여자들이 이웃 마을의 여자들과 경치 좋은 곳에 같이 모여 우정을 나누며, 하루를 즐기기는 일도 있었다. 이때에 각 마을의 소녀들도 단장하고 참여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며느릿감을 고르는 기회로 삼기도 한다.

속담에 ‘근친길이 으뜸이고 화전길이 버금이다(가까운 친척을 만나러 가는 것이 먼저이고, 꽃구경은 나중)’라고 하여 한가위 앞뒤로 반보기가 아닌 ‘온보기’로 하루 동안 친정나들이를 하는 것은 여성들에게 큰 바람이었다. 오늘날도 민족대이동이라 하여 4천만명이 고향을 찾아 일가친척을 만나고, 조상에게 입은 덕을 기린다.

전라도에서는 '올게심니(올벼심리)'라 하여 한가위를 전후해서 잘 익은 벼, 수수, 조 등 곡식의 이삭을 한 줌 묶어 기둥이나 대문 위에 걸어 두고, 다음해에 풍년이 들게 해 달라고 기원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 때 음식을 차려 이웃과 함께 잔치를 하기도 한다. 올게심니한 곡식은 다음해에 씨로 쓰며, 떡을 해서 사당에 바치거나 터주에 올렸다가 먹는다.

경상도 지방에서도 ‘풋바심’이라 하여 채 익지 않은 곡식을 천신(薦新:철따라 새로 난 과실이나 농산물을 먼저 신위(神位)에 올리는 일)할 목적으로 벤다. 또 새로 거둔 햅쌀을 성주단지에 새로 채워 넣으며 풍작을 감사하는 제를 지내기도 한다.

'밭고랑 기기'는 전라남도 진도에서는 한가위 전날 저녁에 아이들이 밭에 가서 발가벗고 자기 나이대로 밭고랑을 긴다. 이때에 음식을 마련해서 밭둑에 놓고 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하면 그 아이는 몸에 부스럼이 나지 않고 밭농사도 잘된다고 믿는다.

한가위의 시절 음식

'설에는 옷을 얻어 입고, 한가위에는 먹을 것을 얻어먹는다'라는 우리나라의 옛 속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가위는 곡식과 과일 등이 풍성한 때이므로 여러 가지 시절 음식이 있다.

‘동국세시기’에는 송편, 시루떡, 인절미, 밤단자를 시절 음식으로 꼽았는데, 송편은 대표적인 한가위 음식이다. 송편에 꿀송편, 밤송편, 깨송편, 콩송편, 대추송편 등이 있으며, 이때 솔잎을 깔아 맛뿐이 아니라 향과 시각적인 멋도 즐겼다. 솔잎에는 살균물질인 피톤치드(phytoncide)가 다른 식물보다 10배 정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유해성분의 섭취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위장병, 고혈압, 중풍, 신경통, 천식 등에 좋다고 한다.

경상도 지방에서는 모시잎을 삶아 넣어 빛깔을 낸 모시잎 송편, 강원도 지방에서 감자송편이 있으며, 쑥송편, 치자송편, 호박송편, 사과송편 등도 별미이다.

‘농가월령가’에는 신도주(新稻酒), 오려(올벼의 옛말)송편, 박나물(덜 여문 박을 얇게 저며서 쇠고기와 함께 간장에 볶은 뒤에 파, 깨소금, 후춧가루를 치고 주물러서 만든 나물), 토란국 등을 이때의 시식이라고 했으며, 송이국, 고지국(호박, 박, 가지, 고구마 따위를 납작납작하거나 잘고 길게 썰어 말린 것)도 영동 지방에서는 별식으로 먹는다.

얼마 전만 해도 가정에서 온 식구가 둘러앉아 정담을 나누며 송편을 빚는 정경이 아름다웠다. 송편을 잘 만들어야 예쁜 아기를 낳는다는 말에 서로 은근히 솜씨 경쟁을 벌이기도 했으며, 빚은 송편이 예쁜지 볼품이 없는지에 따라 배우자 될 사람의 얼굴도 그렇게 된다는 말을 믿었다. 또 임신한 부인들은 송편에 솔잎 한 가닥을 가로로 넣어 쪘는데 찐 송편을 한쪽으로 베어 물어서 문 부분이 솔잎의 끝 쪽이면 아들이고, 잎꼭지 쪽이면 딸이라고 했다.

한가위의 차례상에서 또 하나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술이다. 한가위 때 마시는 술은 ‘백주(白酒)’라고 하는 데, 햅쌀로 빚었기 때문에 ‘신도주(新稻酒:햅쌀로 빚은 술)’라고도 한다. 한가위 때는 추수를 앞 둔 시기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이 풍족해져 서로 술대접을 하는 수가 흔했다. 녹두나물과 토란국도 한가위의 시절음식이다.

달은 어려운 이웃과 함께 보아야 더 커진다

▲ 고향의 보름달
ⓒ 뉴스툰
한가위는 모든 배달겨레의 큰 명절이다. 이 큰 명절을 단순히 연휴라는 개념으로 보내지 말고, 우리 조상들의 마음속에 있던 ‘더불어’ 정신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지난해 한가위엔 태풍 ‘매미’의 영향으로 40여명의 사망과 실종, 2천여명의 이재민이 생긴 것은 물론 엄청난 재산피해도 있었으며, 부안 주민들의 핵폐기장 반대 대규모 촛불시위 등으로 어둡고, 우울한 명절이 되었다. 올해도 최악의 경기상황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 속에 살고 있는데 주변이 우울하면 나도 행복할 수 없다. 그래서 명절은 나와 내 식구들의 기쁨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주위에는 부모에게 버림받은 아이들도 있으며, 일하다 다치고도 치료는커녕 고국에도 가지 못하는 이주노동자와 신용불량으로 온 식구가 뿔뿔이 헤어져 사는 사람, 그리고 태풍으로 농사를 망치고, 하늘만 멍하게 바라보는 농민도 있다. 그런 어려운 이웃들을 외면하지 말고, 함께 바라보는 달은 아마도 훨씬 더 클 것이다.

또 소나무가 피톤치트로 썩는 것을 막아주듯 소나무와 마찬가지로 곧은 인품의 향으로 다른 사람을 건강하게 해주는 사람도 있다. 그 사람의 삶을 더듬어보고, 훈훈한 입김을 쐬면 나의 잘못된 생활이 올곧게 정리될 수 있는 그런 사람을 말함이다. 이 가을에는 솔잎을 깔고 찐 송편처럼 향기로운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다. 아니 내가 그런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은 어떨까?

세월이 풍속을 바꾸는 탓인지 점차 가정에서 송편을 빚는 모습을 보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어쩌면 세상살기가 힘들어진 탓일 수도 있으며, 개인주의가 만연되어 식구들의 정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다. 게다가 빠름과 즉석의 개념이 온통 사람들을 지배하여 식구들이 한 자리에 모이 것조차도 허용을 하지 않는 세상 탓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하지만 따뜻한 정을 느끼며 사는 것이 제대로 사는 것이라면 한가위에는 온 식구가 둘러앉아 오순도순 얘기꽃을 피우며 송편을 빚어보는 행복함을 올 한가위엔 누려보자.

한가위의 보름달은 나만 혹은 내 식구들만이 아닌 이웃, 특히 어려운 이웃과 같이 바라볼 때 더 크고, 더 밝고, 더 아름다운 것이 될 것이다. 그럼으로써 내 가슴 속에도 환한 보름달이 둥그렇게 켜지리라.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으로 우리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는 글쓰기와 강연을 한다. 전 참교육학부모회 서울동북부지회장, 한겨레신문독자주주모임 서울공동대표, 서울동대문중랑시민회의 공동대표를 지냈다. 전통한복을 올바로 계승한 소량, 고품격의 생활한복을 생산판매하는 '솔아솔아푸르른솔아'의 대표를 하고 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