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지난 12일 열린우리당 의원들의 극렬한 저항 속에 박관용 의장이 의장석을 차지한 뒤 탄핵안을 표결에 부치겠다고 공표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김희선 열린우리당 의원이 15일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표결 처리 당시 질서유지권을 발동한 박관용 국회의장을 향해 "친일파 후예로서 본질을 드러냈다고 본다"면서 박 의장 부친의 친일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예상된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헌정수호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박관용 의장이 지난달 27일 나와 만났을 때 '곽태영 민족정기선양회 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려고 하는데 김희선 의원이 중간 역할을 해 달라, 그러면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법 통과에 도움을 주겠다'는 의미로 얘기했다"며 친일진상규명법과 곽 회장의 사과를 맞바꾸려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
기사
"박관용·최돈웅·박근혜는 친일파 자손... 사과·정계퇴진을"

김 의원은 그날 박 의장이 말한 '부친의 친일의혹'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다.

"박 의장의 부친은 충청도 사람인데 자기들이 너무 가난해서 먹고 살 길이 없어 일본에 밀항을 하려고 부산에 갔다고 한다. 그런데 밀항을 할 수가 없어서 돌아오는 길에 순사 모집이 있어서 시험을 봐 순사가 됐다고 한다. 나에게 부친의 형사기록표를 보여주더라. 수사계 형사 명단에 박 의장 부친의 이름이 있더라. 형사에는 수사계와 보안계가 있는데 보안계가 고등계 형사이지 수사계는 아니라고 했다."

▲ <조선총독부 직원록>에 따르면, 박 의장의 부친 박희준씨(당시 43세, 충북 출신)는 경남도경 부산경찰서 사법계 순사로 기재되어 있다.
ⓒ 정민규
김 의원은 "그 이후에 나는 박 의장을 다시 만나, '16대 국회에서 의장이 국민에게 선물을 하나 줘야 한다, 다른 의장들은 줄 선물이 없어서 주지도 못하는데 이번에 (친일진상규명법을)직권상정 해달라'고 사정했다"면서 "하지만 박 의장은 애매한 말을 하면서, 곽태영 회장에게 먼저 사과를 받아달라고 하더라"고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김 의원은 "박 의장이 얼마나 이중적 잣대를 가지고 친일진상규명법의 의미를 가져가려 했는지가 드러난 것"이라며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박 의장이 친일파 후예로서 본질을 드러냈다고 본다, 수사계에 있든 보안계에 있든 형사노릇을 한 것은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총독부 직원록>에 따르면, 박 의장의 부친 박희준씨는 일제말기 경남도경 부산경찰서 산하 사법계 순사로 근무한 것으로 나와 있다.

한편 이에 대해 박관용 의장측은 "일고의 가치도 없을 뿐 아니라 사실조차도 조작한 것"이라며 반발했다.

박 의장은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탄핵안 처리의 사회를 본 것에 대한 불만의 연장선상에서 국회의장을 매도하고 인격파탄자로 몰고 있다"며 "변협의 국회법 무시 주장이나 선친을 친일세력으로 모는데 대해 참기 어려운 분노가 있다"고 말했다.

국회의장실의 한 고위관계자는 "김희선 의원이 먼저 곽태영 회장이 이러면 안된다, 이후의 큰 숙제로 남겨야 한다고 말했다"면서 "의장님에 대한 감정이 격앙돼 한 건 하겠다는 식으로 말한 듯 보인다"고 반박했다.

백범 시해범 안두희를 첫 응징한 주인공인 곽태영(68) 회장은 국회에서 친일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이 보류되고 <친일인명사전> 편찬 비용이 전액 삼각되자 지난 1월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2월까지 이들 친일 후예 국회의원이 사죄와 은퇴를 하지 않는다면 항일·민주투사 등과 함께 지속적인 퇴진 촉구 집회를 진행하겠다"며 박 의장을 비롯해 박근혜 의원, 최돈웅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곽 회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입법부의 수장인 박관용 의장과 정치자금을 받은 최돈웅, 그리고 박근혜가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등을 떠밀어도 선거에 나와선 안 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태그: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5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