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광주시청 이전을 목전에 두고 도심공동화에 따른 후속대책 마련이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해 인근 주민들과 상인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주민들은 지난 10일 시청 민원실에 1천여명 이상의 주민서명을 받아 진정서를 접수, 대책마련을 촉구함과 더불어 11일에는 강력한 규탄대회도 열어 갈수록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0일 시청 인근 주민들이 제출한 진정서에 따르면 광주시청이 지난 40여 년 동안 동구 계림동에 있다가 12일부터 서구 치평동으로 이전을 하게 되는데도 시청과 시청부지 대물인수회사인 금호건설에서는 현재까지 아무런 청사이전대책을 내놓지 않고 서로 핑계만 대고 있다고 강력 비난했다.

진정서는 또 “시청이 이전하게 되면 이곳 계림동의 상주인구 5%, 유동인구 800여명 감소로 공동화가 초래되고 지역 주민들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으로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있다”며 “광주시민을 위하고 광주시 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광주시장이 너무나도 뻔한 이 지역의 공동화를 나몰라라하는 것은 소인들의 행정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분개했다.

이날 또 시청이전대책추진위원회는 부시장실에서 도심활성화 추진 기획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회를 갖고 방안을 논의했지만 별 대안은 나오질 않았다.

광주 계림동에서 식당을 운형하는 박모(45)씨는 “주민들은 이곳에 병원이나 경찰청 등 관공서가 들어서길 기대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전을 바로 코앞에 두고 시가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강력 토로했다.

또다른 주민 정모(56)씨는 “시청 이전이라는 말이 하루아침에 나온 것이 아닌 수년전부터 거론됐는데 여태껏 대책이 없는 것은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광주시관계자는 “중앙청사 등이 금년 하반기부터 이전할 예정이어서 공공기관 입주는 당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민들이 주장하는 7천여평 규모의 공동주택 건립도 현 3천500여평의 시 부지에다 나머지 3천500평을 다시 매입해 도로를 중간에서 잘라야 하는 문제점이 있어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시청 청사가 있었기에 수 십 년간 인근 주민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 토대를 마련해 준 부분도 있다”며 “시도 이에 대해 가만히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시는 또 조만간 금호측을 만나 협의를 가진 후 향후 결과를 토대로 주민들과 다시 협의회를 갖는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시는 뚜렷한 계획이 없는 상태인데 반해 주민들은 구체적 공동화 대책을 당장 요구하고 있어 앞으로도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