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가스에 사는 사람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살아온 삶이 만든 제 시각에서 한국과 미국의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기사를 쓰고 싶습니다.

내가 작성한 댓글

* 소셜댓글 도입(2013.07.29) 이후 오마이뉴스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남긴 소셜 댓글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소셜 계정을 이용해 남긴 댓글은 라이브리 사이트의 마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소영웅주의 서울대 먹물들의 서울역 회군은 비판받아야 한다. 그러나 유시민의 진술서 내용 그리고 그 진술서가 김대중내란음모조작사건에 증거로 쓰였는지는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다.
  2. 이런 것을 꼴통짓이라고 하죠. 유시민을 거기에 왜 넣어요?
  3. 제가 한가지 아주 중요한 것을 말하지 않았군요. 글은 아주 좋았습니다. 글을 읽고 제 생활에 대해 많은 반성을 하게 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4. `야쿠르트`라고 쓰셨을 때 요거트의 의미로 썼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틀린 말이기 때문에 지적한 것입니다. 첫째, `야쿠르트`는 일본식 발음으로 만든 일본 상품명이고, 둘째, 야쿠르트는 탈지분유에 설탕을 첨가해 발효시킨 것이고 요거트는 우유에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것입니다. 집에서 보통 만드는 요거트는 야쿠르트가 절대 아닙니다. 쓰신 글에서 프랑스 가정에서 만드는 것은 설탕을 첨가해 만드는 야쿠르트식 발효식품이 아니라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식품입니다.
  5. 정운례님, 인터뷰하신 산드라 라는 분이 `야쿠르트`를 집에서 만든다고 했나요? `요거트`가 아니고요?
  6. 오마이뉴스가 이젠 문을 닫으려고 하는가 보다. 구영식을 통해 이런 무리한 글을 싣는 이유가 김담이란 놈이 오마이뉴스 편집주간/부사장/편집국장을 했다는 것인가?
  7. 펩북을 보니 보수꼴통들이 오마이뉴스 구영식 글에 호응이 대단하다. 축하한다.
  8. 기사를 보고 오마이뉴스 기사가 맞나 의심했었다. 증거는 없고 한사람의 증언으로 만든 책이 사실인양 포장하는 구영식은 뭐고 신빙성없는 책과 주장을 포장한 쓰레기글을 내주는 오마이뉴스는 뭔가? 한국이 덥기 덥나보다. 기사를 보고 한참 웃었다. 아니 비웃었다.
  9. 전교조 합법화전에 기간제 교사 일괄 정규직화를 먼저 해야 합니다. 기간제 교사들의 일괄 정규직화 이전에 전교조 합법화 반대합니다.
  10. 주성하 기자의 주장도 틀린 것이 `이북은 이미 2016년 3월에 찍은 MRI 뇌사진을 미국에 주었고 미국내 강경파들이 증거없이 고문과 구타를 주장하는 것이다. 이것은 강경파 맥케인이 `김정은이 웜비어를 죽여다`고 미국민 감정을 선동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리고 어떤 이유에서건 웜비어 가족들이 웜비어의 부검을 반대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이북이 웜비어에 고문/구타를 했는지는 증거가 하나도 없다. 그리고 미언론들에서 밝혔듯이 미국과 북한이 이미 일년넘게 대화를 하고 있고 웜비어의 석방도 그 대화의 성과였다. 대화를 안하고 있는 것은 남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