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군수 “의료복지 불모지 오명 벗었다”

김돈곤 청양군수가 22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 군민의 보편적 의료복지 실현으로 ‘의료복지 불모지’라는 오명에서 벗어났다고 밝혔다.

의료복지 실현을 위한 세부사항으로 김 군수는 ▲정산보건지소 신축 ▲청양군보건의료원 공영주차타워 조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 ▲관상동맥 석회화 컴퓨터 단층 촬영(CT) 검사 추진 ▲건강검진센터 운영 ▲찾아가는 의료원 운영을 소개했다.

지난 2018년 청양군보건의료원에는 전문의가 한명도 없을 정도로 의료상황이 열악했다. 그러나 민선7~8기를 거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해 현재는 내과, 정형외과, 정신과, 산부인과, 응급실 등에 총 7명의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다.

김 군수에 따르면 2023년 1년 동안 모두 9만 4740명이 진료를 위해 보건의료원을 방문했다. 또 1만 4365명이 건강검진을 받고 이 중 261명이 유소견자 진단을 받았다.

군은 늘어나는 의료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응급실 전문의 2명과 간호사 2명을 추가 채용하는 등 보건의료원의 공공의료 서비스를 최대한 강화했다.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25억원을 투자한 정산보건지소가 지난해 12월 문을 열었다.

또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치매안심센터 정산분소를 개소해 치매 예방 사업, 정신건강 증진과 치매 쉼터 등을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 추진도 눈길을 끈다.

ⓒ방관식 | 2024.02.22 11:01

댓글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