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왜 문제냐 하면?"

경남도가 경남도의회에 제출한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거대정당에 유리하게 되어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노동당, 녹색당, 여성의당, 정의당, 진보당 경남도당과 경남여성정치포럼, 원로인사들은 25일 경남도의회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의회와 지역 정치인들이 정치개혁에 나서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이 자리에서 진보당 석영철 창원시의원선거 예비후보는 발언을 통해 “정상적인 절차를 밟았다면 ‘경남도 선거구 획정위’가 원안을 만들고 원안을 공개해야 한다. 정이 획정위원 명단을 공개할 수 없다면 ‘원안’을 공개해야 한다. 원안에 대해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시군의회 등에 의견을 수렴에서 ‘획정안’을 만들어 경남도의회에 보내야 하는 게 상식적인 논리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왜 현재와 같은 획정안이 나왔는지. 뜬금 없다. 경남도의회에 제출된 의안을 검토해 보니 비밀이 숨어 있다. 왜 원안 설명을 하지 않는지. 2018년 때는 기초의원 선거구 정수를 확정하는 과정에서 인구 70%와 읍면동수 30%의 비율로 확정하고 공개했다”며 “그때 의견 수렴해서 획정안을 냈다. 그런데 도의회에서 한나라당이 바꿔치기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런 절차가 생략되었다”고 했다.

이어 “획정안을 보니, 입구와 읍면동수 비율이 7대3이 아니고 6대4로 바꿔치기 되어 있다. 이렇게 되면 100% 거대정당에 유리하다. 국민의힘에 유리하다. 처음부터 기울어진 운동장이다.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높은 선거구는 ‘3인’ 선출 지역으로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석 후보는 “이것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의원들이 바로 잡아야 한다”며 “처음부터 잘못된 ‘획정안’에 대해 명확하게 입장을 가져야 하고, 진보정당이 기초의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현재 경남도의회는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이고,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안은 경남도의회가 오는 27일 오후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확정된다.

ⓒ윤성효 | 2022.04.25 13:22

댓글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