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안철수, 포스코 경영진 거수기...공정경제 말할 자격 없어"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공정경제를 말할 자격이 없다"며 포스코 이사회 의장이었던 당시 안 후보의 부실기업 특혜 인수합병 개연성을 주장했다.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 특보단 총괄부단장을 맡고 있는 박 의원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의 배임횡령 판결문에 나와 있는 안 후보의 '자문사 선정 이해충돌 우려' 발언을 근거로 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당시 안철수 의장이 성진지오텍 인수 자문사 선정에 이해충돌이 없는지 확인해 줄 것을 요청한 부분이 있다. 안 후보는 기본적인 공시자료를 포함해 성진지오텍의 부실한 재무 상황을 다 알고 있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지난 주 안 후보가 포스코의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을 역임하며 MB 정부 정준양 회장 선임과 성진지오텍 부실 인수에 대한 책임을 물었는데 이후 안 후보측의 해명이 무책임하고 어처구니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안 후보 측은 '안 후보의 사외이사와 이사회 의장 활동은 회의록을 통해 다 공개되고,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이사회 회의록은 일반적으로 비공개 자료"라며 "포스코는 2009년 한 차례 일부 공개를 빼고 역사상 이사회 회의록을 공개한 적이 없다. 안 후보 측은 거짓 해명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안 후보 스스로도 '우리나라 기업 사외이사 대부분이 사실상 거수기 노릇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었다"며 "(성진지오텍 인수에 대해) '경영진이 장래성 있는 기업으로 보고했다'며 자신에게는 잘못이 없다고 한다면, 안 후보 자신도 2005년부터 2011년까지 포스코 경영진을 위한 거수기로 활동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영상은 박 의원의 기자회견 전체를 담고 있다.

(영상 취재 : 안정호 기자 / 영상 편집 : 안민식 기자)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7.04.11 19: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