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정치인 성희롱 파문에 각 정당 여성위도 '발끈'

정치인들의 연이은 성희롱 발언에 대해 여성단체들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12일 오전 서울 영등포 여성미래센터에서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4개 단체의 주최로 열린 '정치인의 성희롱 발언, 이대로 둘 것인가?' 토론회에는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각 야당의 여성위원장이나 최고위원들이 참석했습니다.

토론자들은 정치인들의 성희롱 발언 파문이 이어지는 이유로 부족한 성의식 수준을 지적했습니다.

[유승희 민주당 민주여성리더쉽센터 소장] 정치권에서 이런 문제가 자꾸 발생하는 것은 윤리적으로나 인권측면에서 가장 예민한 감수성을 갖고, 가장 깨끗해야 하는데 어떤 측면에서 보면 가장 불감증에 걸려있고 국민들이 지탄하듯이 가장 썩어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계속 발생하는 것 아닌가하며 자성부터 하게 됩니다.

[조현옥 이화여자대학교 특임교수] 정치인들은 기본적으로 권력을 갖고 있는 사람입니다. 권력의 문제가 밑에 숨어있는데, 성희롱이나 이런 것들을 자기가 권력을 행사하는 한 방법으로 이미 체화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들은 정치인의 성희롱 발언을 근절하기 위해 예방교육의무화, 구체적이고 강력한 처벌 제정 등 당과 국회 차원의 제도적 개선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또 해당 정치인 개인을 비난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닌 정당이나 자치단체와 같은 조직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영순 민주노동당 최고위원] 우선은 정당에서부터 먼저 성희롱, 성폭력, 성인권 관련한 교육을 의무로 해야 한다. 저희 민주노동당은 성희롱 예방 및 성평등 교육을 당규로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조현옥 이화여자대학교 특임교수] 정치인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은 사실 공천입니다. 성희롱 사건에 연루된 사람들은 다음에 공천을 안 준다는 당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정치인들의 성희롱을 90% 이상은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황인자 자유선진당 중앙여성위원장] 연례행사처럼 정치인의 성희롱 사건은 터져 나왔습니다. 이제는 현실적인 재발방지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성희롱 문제가 났을 때 개인을 타겟으로 하는데 급급하지 말고 그 개인이 몸담고 있는 조직과 사건의 정황 등을 조사해 입체적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접근이 더 진지해져야 합니다.

하지만 정치인이 성희롱 발언 파문을 일으켜도 다시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는 경우가 많다며 유권자들의 의식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심재옥 진보신당 여성위원장] 사고 쳐도 당선되니까요. 아무리 어떤 심각한 발언을 했다 하더라도 당선이 되지 않습니까. 이 문제는 조심스럽기는 한데 유권자들의 선택의 기준, 태도의 문제 또한 우린 유의 깊게 봐야 되지 않는가. 인권의식이 드러나는 성희롱 발언이나 차별적 발언이 결국엔 국정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도 또는 자신의 정치권력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것이다 하는 것을 연관지어서 생각하고 그것이 정치적 선택의 기준이 돼야 하는데 결국엔 제대로 된 심판을 받고 있지 못하다고 하는 사회 전반적인 인권의식의 문제, 또는 도덕적 기준의 문제...

이날 참석자들은 정치인들의 성의식 수준이 높아지길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성희롱 발언 파문이 가장 많이 일어났던 한나라당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오마이뉴스 최인성입니다.

| 2010.08.12 18: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