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도쿄는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 여행지입니다. 그만큼 각종 정보가 넘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유명한 관광지를 이미 방문했다면 이번엔 ‘도쿄 말고, 근교’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이 연재에서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도쿄 도내와 도쿄 근교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색다른 일본 여행지를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기자말]
도쿄가 과거 에도였을 때의 이야기다.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에도에 입성한 것은 1590년 8월이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봉토 이전 명령 때문이었다.

당시만 해도 에도는 저지대 습지의 버려진 땅이었다. 농지도 택지도 부족했다. 경쟁자인 자신을 멀리 보내버리고자 하는 의도가 명확했지만, 그로서는 텐카비토(天下人)라는 당시 쇼군의 명령을 거부할 수 없었다. 억울하면 쇼군이 되는 수 밖에. 

버려진 땅이던 도쿄, 위기가 기회로

뜻밖의 봉토 이전이었지만 장점도 있었다. 에도 개척을 핑계로 임진왜란에 참전하지 않아도 됐기 때문이다. 덕분에 다른 다이묘들이 전쟁에 돈을 쏟아붓고 있을 때, 그는 착실히 자신의 군대와 영토를 늘려갈 수 있었다. 그리고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이듬해인 1601년, 본격적으로 도로를 정비하기 시작했다. 곧 막이 오를 에도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였다. 그 첫번째 도로가 바로 교토에서 에도까지 동해안을 따라 걷는 도카이도(東海道)였단다.

당시 교토에서 에도까지는 얼마나 걸렸을까? 도카이도를 통한 교토와 에도 사이의 거리는 124리 8정, 약 495.5km다. 당시 성인 남성이 하루 평균 30~40km을 걸었다는 검을 감안하면 도카이도 완주에는 보통 2주가 걸렸다는 이야기다.

이들이 동쪽 바닷가를 따라 걸었던 이유는 바닷가가 비교적 평지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산을 피해 걷더라도 여행자들은 결국 해발 846m의 하코네산을 맞닥뜨리게 된다. 하코네산을 넘는 구간은 미시마(三島)에서 오다와라(小田原)에 이르는 길인데, 그 길이가 8리(里), 즉 32km여서 이 구간을 하치리(八里)라고 불렀다.
 
교토와 에도를 잇는 도카이도(東海道)에서  하코네 산을 넘어야하는 8리(里)를 하코네 하치리라 불렀다.
▲ 하코네하치리(箱根八里 ) 안내판  교토와 에도를 잇는 도카이도(東海道)에서 하코네 산을 넘어야하는 8리(里)를 하코네 하치리라 불렀다.
ⓒ 정효정

관련사진보기

 
하코네산은 칼데라 지형이어서 급경사가 많은 데다, 이끼가 많아 미끄러지기 쉬운 길이었다. 전해지는 지명들 중 '여자가 넘어진 언덕(女ころばし坂)'은 말을 탄 부인이 낙마로 사망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원숭이 미끄러지는 언덕(猿滑りの坂)'은 정상부쪽 가파른 고개에 붙여진 이름이다. '하코네 하치리'라는 옛 노래 속에 '하코네 산은 천하의 험지(箱根の山は、天下の嶮)' 라는 가사가 남아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1719년에 일본을 방문했던 조선통신사 신유한도 하코네 하치리를 넘으며 해유록(海遊錄)에 '길이 험하고 몹시 가파르다'는 기록을 남겼다. 당시 함께 가던 일본 외교관 아메노모리 호슈(雨森芳洲)가 가마에서 내려 걷자 신유한이 그 연유를 물었다고 한다. 그러자 그는 "이 봉우리는 아주 험해서 말을 타고 가면 내가 다칠까 두렵고, 가마를 타고 가면 남을 다치게 할까 두렵다. 내가 힘든 게 낫다"라고 답했다고 한다(출처: 다카하시 치하야, <에도의 여행자들>).

이 길을 여러 번 지나갔던 일본 관리는, 말이나 가마를 타느니 차라리 걷는 게 낫겠다고 택한 것이다.

에도 시절의 도로 포장, 이시다다미(石畳)

가나가와현 남서부에 위치한 하코네는 도쿄에서 전철로 약 1시간이면 갈 수 있어 당일치기 여행지로도 인기다. 온천 뿐 아니라 화산 가스 분출 지대인 오와쿠다니, 분화구 호수인 아시노코, 호수를 향한 도리이가 있는 하코네 사원 등이 있어 늘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맑은 날엔 이곳에서 후지산이 보인다. 

도쿄에서 출발해 하코네 유모토 역에 내리면, 대부분의 관광객은 바로 하코네산으로 향하는 등산열차에 탑승한다. 하지만 하코네 하치리 루트를 걷기 위해선 반대 방향으로 나가 하코네 등산 버스를 타야한다. 역에서 4km 정도 떨어진 스쿠모가와 자연탐승보도(須雲川自然探勝歩道)가 오늘의 출발점이다.

이끼가 가득한 작은 나무다리를 건너면 삼나무와 편백나무가 울창한 산길로 이어진다. 군데군데 이곳이 도카이도 옛길임을 알려주는 표지판이나 이 지역의 역사적 유래를 알려주는 안내판이 있다. 
 
하코네 하치리 옛 길에는 이 길이 에도 시대 유적임을 알려주는 표지판이 곳곳에 세워져 있었다.
▲ "여기부터 에도시대 돌다다미길" 표지판  하코네 하치리 옛 길에는 이 길이 에도 시대 유적임을 알려주는 표지판이 곳곳에 세워져 있었다.
ⓒ 정효정

관련사진보기

 
원래 이 길은 비만 오면 무릎까지 진흙이 차오르는 험한 길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초반에는 대나무를 깔았지만 매년 교체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결국 1680년 막부는 도로 포장 공사를 하기 시작했다. 길의 너비는 일관되게 3.6m로 유지시키고, 바닥에는 납작한 돌을 깔았는데, 이것이 바로 그 시절의 도로 포장인 이시다다미(石畳)다.

지난 1월 이 곳에 방문해 돌로 된 바닥 길을 걷고 있으니, 과거 실크로드 여행을 했을 때 종착지로 삼았던 아피아 가도가 생각나기도 했다.

에도 시대의 도로 포장 기술은 로마의 아피아 가도와 비슷하다. 먼저 땅을 판 후 제일 아래에는 자갈과 흙을 깔고, 맨 위에는 편편한 포장용 돌로 덮는다. 가장자리에는 배수로를 파고, 계곡 쪽에는 나무를 심었다. 중간 중간에 도로을 비스듬하게 가로지르는 구조를 만날 수 있는데, 산에서 내려오는 빗물을 계곡으로 흘려보내기 위한 배수로였다. 
 
에도 막부는 도카이도 정비를 위해 돌로 포장 도로를 만들었다.
▲ 에도 시대의 돌 다다미 유적 에도 막부는 도카이도 정비를 위해 돌로 포장 도로를 만들었다.
ⓒ 정효정

관련사진보기

 
여행자 위한 편의 시설, 슈쿠바와 이치리즈카 

스쿠모가와에서 1.7km를 걸으면 하타주쿠(畑宿)라는 작은 마을이 나온다. 지금은 조용한 시골마을이지만, 한때 이곳은 슈쿠바(宿場)로 불리던 역참마을로 번성했던 곳이다. 당시 막부가 지정한 도카이도의 역참마을은 총 53개였다. 에도 시대에는 '도카이도 53 역참(東海道五十三次)'이라는 우키요에도 유행했는데, 여행을 직접 떠나지 못하는 서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하타주쿠에는 일본 전통 공예인 요세기 세공(寄木細工)이 유명하다. 요세기는 다양한 나뭇조각으로 기하학적 무늬를 만드는 장식이다. 한국어로는 쪽매붙임세공이라고 한다. 이 마을에는 요세기 제작 과정을 살펴보거나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전시장이 있었다. 작고 조밀한 무늬가 만들어지는 모습은 계속 보고 있어도 지루하지 않을 정도였다.
  
요세기 세공은 나무의 수종에 따라 색이 다름을 이용하여 모자이크를 만드는 일본의 전통 공예품이다
▲ 하타주쿠 마을의 요세기 세공  요세기 세공은 나무의 수종에 따라 색이 다름을 이용하여 모자이크를 만드는 일본의 전통 공예품이다
ⓒ 정효정

관련사진보기

 
하타주쿠 마을을 지나 다시 옛길로 향하는 출구엔 이치리즈카(一里塚)라는 흙으로 만든 고분이 있었다. 에도 시대에 도쿠가와 막부가 여행자를 위해 1리마다 흙을 쌓아둔 표식이다. 이 이치리즈카는 에도시대 모든 길의 출발점인 니혼바시에서 23리 째에 있다. 지금까지 92km를 걸었다는 뜻이다.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에도 0.5km마다 석주가 세워져 있는 구간이 있다. 내가 얼마나 걸었는지, 또 산티아고 대성당까지 몇 km를 남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이 이치리즈카도 당시 여행자 입장에서는 꽤 위안이 되는 편의 시설이 아니었을까. 물론 교토까지는 아직 403km가 더 남았지만 말이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 

▶여행정보 
-하타주쿠요세기회관 (畑宿箱根寄木会館)
: 하타주쿠에서 태어난 요세기 세공을 전시한 공간이다. 열쇠고리부터 건물 모형까지 다양한 공예품 뿐 아니라 재료가 되는 다양한 목재를 볼 수 있다. 한쪽에서는 장인이 세공을 하고 있어 요세기 세공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컵 받침대를 만드는 체험은 1인당 1,200엔이다.
【주소】 神奈川県足柄下郡箱根町畑宿103
【전화 번호】 0460-85-8170
【가는 법】 하코네 유모토에서 하코네 등산 버스 탑승, 「하타주쿠」 에서 하차, 도보 3분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개인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태그:#도쿄, #여행, #하코네, #도쿄근교, #하치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방송작가, 여행작가. 저서 <당신에게 실크로드>, <남자찾아 산티아고>, 사진집 <다큐멘터리 新 실크로드 Ⅰ,Ⅱ> "달라도 괜찮아요. 서로의 마음만 이해할 수 있다면"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