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그림책 <독재란 이런 거에요>
 그림책 <독재란 이런 거에요>
ⓒ 풀빛 출판사

관련사진보기

 
4월 10일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3월 27일부터 4월 1일까지 진행된 재외 국민 투표와 4월 5일, 6일 치러진 사전 투표율이 총선사상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 

한국 국민들은 왜 이번 선거에 유난한 관심을 보이는 것일까? 개개인이 보는 시각이 다르겠지만, 나는 그림책 한 권을 소개하며 내 생각을 말해 보고자 한다. 

그림책 <독재란 이런 거예요>는 볼로냐 라가치상 대상 수상작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추천되는 그림책이다. 나는 초등학교 5학년 담임을 연달아 3년을 이어 맡았다. 인권과 법을 다루는 사회 시간에 이 책을 수업 자료로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의 가치와 국민주권의 중요성을 가르친 적이 있다. 

책의 내용은 독재자들이 저지르는 만행과 주변 인물들의 어리석음과 간사함, 언론의 편파적 보도 행태를 직접적으로 비난한다.
 
책의 한 장면
 책의 한 장면
ⓒ 풀빛

관련사진보기

 
국민의 세금을 자기 주머니로 인식하며 자신의 하수인들에게 선심 쓰듯 땅과 재산을 하사하고, 독재자와 그 하수인들인 극소수자들만이 잘 사는 세상. 일반 국민들의 삶은 피폐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늘어난다. 소신 있는 언론은 탄압받고, 양심 있는 지식인들은 입에 자갈을 물리고 국외로 추방되기도 한다. 

이 책이 가치 있는 이유는 독재를 신랄하게 비판하기 때문이 아니다. 시민들의 깨어 있음을 강조한다. 국민들의 힘으로 독재를 끝낼 수 있음을 말한다. 책의 본문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사람들은 시키는 대로 묵묵히 일하지만, 생각이 없는 건 아니에요. 생각을 하면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되어요. 독재가 그렇게 강하지 않다는 것을, 그렇게 똑똑하지도 옳지도 않다는 것을."
 
그림책의 한 장면
 그림책의 한 장면
ⓒ 풀빛

관련사진보기

  
한국에게도 독재라 불리던 시간이 있었다. 유신독재, 군부독재. 독재 정권 타도를 외치며 열렬히 투쟁하고, 말로 다 할 수 없는 희생을 치러 바로 선 민주주의를 쟁취한 한국 국민들이다.

2024년 현재 국민들은 조용히 생각하고 있는 게 아닐까. 그 조용한 생각을 투표라는 국민의 무기로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작가 유시민은 과거 '투표용지는 종이로 만든 총알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종이 총알이 위선과 위법으로 얼룩져 검찰 독재로 불리는 현 정권을 향해 날아간다. 작은 총알들이 모여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낼지 사뭇 기대가 되기도 한다.

4월 10일. 우리에게 주어진 주인으로서의 권리, 소중한 한 표를 꼭 행사하시기를 바란다. 나도 그럴 생각이다.
 
그림책의 한 장면
 그림책의 한 장면
ⓒ 풀빛

관련사진보기

 
 

독재란 이런 거예요 - 2016 볼로냐 라가치 상 논픽션 대상 수상작

플란텔 팀 (지은이), 미켈 카살 (그림), 김정하 (옮긴이), 배성호 (추천), 풀빛(2017)


태그:#독재, #선거, #투표, #4월10일, #그림책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6,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육과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