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겨우내 피곤함을 떨쳐버릴 상큼한 오이피클을 담갔다.
▲ 오이피클 겨우내 피곤함을 떨쳐버릴 상큼한 오이피클을 담갔다.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지난달 설날에 집에 온 며느리가 올해는 오이 피클 안 담그냐고 묻는다. 매년 2월 말이면 늘 오이 피클을 담갔다. 겨우내 먹는 김장김치도 조금 싫증이 나고 이제 곧 봄인데 상큼한 맛이 생각나기 때문이다.

나는 새콤달콤한 맛이 생각날 때 오이 피클을 담근다. 며느리를 보내고 설 연휴가 지난 후 잘 가는 식자재 마트에 갔다. 오이가 5개 한 봉지에 7990원이었다. 즉 오이 다섯 개에 8000원이다. 오이 피클을 담그려면 오이 25개는 담가야 해서 망설이다가 그냥 왔다. 아무래도 설 명절이 지나면 오이값이 떨어지겠지 싶었다.

떨어질 것 같던 오이값은 계속 떨어지지 않았다. 그러다가 감기로 고생하게 되어 2주 정도는 거의 외출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어제 날씨도 따뜻하고 감기도 거의 나아서 저녁때 운동 삼아 동네 마트에 갔다. 경험상 식자재 마트에는 월요일에 싱싱한 채소가 들어온다. 오늘이 월요일이기 때문에 혹시나 하고 갔는데, 입구에 있는 오이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
 
오이값이 떨어져서 반가운 마음에 얼른 카트에 담았다.
▲ 오이와 파프리카 오이값이 떨어져서 반가운 마음에 얼른 카트에 담았다.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오늘 하루만 국산 백오이 5개 한 봉지가 3980원이었다. 설 명절 때에 비하면 반값이었다. 얼른 오이 여섯 봉지를 카트에 담았다. 오이 피클에는 파프리카를 넣기 때문에 파프리카를 사러 갔다. 3개 한 봉지에 6980원이었다. 다행히 한 봉지에 빨강, 주황, 노랑 파프리카가 하나씩 들어있었다.

조금 비싸지만, 오이가 싸니 이 기회를 놓칠 수 없어서 한 봉지를 샀다. 오이도 싱싱하고 크기도 오이피클 담그기에 딱 좋았다. 다른 식자재도 조금 사서 배달을 시켰다.
 
하루 전 저녁에 오이와 파프리카를 씻어서 물기가 없어지게 하였다.
▲ 오이피클 재료, 오이와 파프리카 하루 전 저녁에 오이와 파프리카를 씻어서 물기가 없어지게 하였다.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오이피클 만들 때 보통 오이 20개~25개로 담근다. 처음에는 양파도 넣어 보고 무도 넣어 보았지만, 생각보다 맛있지 않았다. 골고루 먹을 수 있지만 오래 두고 먹기엔 안 좋았다. 그냥 오이와 파프리카만 넣고 담가 김치냉장고에 넣어두면 오래 두어도 맛이 변하지 않는다. 빨강 주황 노란 파프리카가 색을 더해주어 먹기 전에 눈부터 즐겁다.
  
피클 담글 오이는 물결 칼로 자르고 파프리카는 세모 모양으로 자른다.
▲ 물결 칼로 자른 오이 피클 담글 오이는 물결 칼로 자르고 파프리카는 세모 모양으로 자른다.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오이피클 담그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오이를 자르는 데에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자른 오이에 피클 주스만 끓여서 부으면 된다. 피클 주스도 레시피 대로 계량하여 팔팔 끓이기만 하면 된다.

오이를 부드러운 1회 용 행주로 조심해서 살살 문질러주며 깨끗하게 씻어서 소쿠리에 받쳐둔다. 물기가 마르면 오이는 물결 칼로 자른다. 물결 칼로 자른 오이는 피클의 분위기를 더해준다. 돈가스집에 가면 주는 그런 피클 같다. 파프리카는 지그재그로 세모 모양으로 자른다.
 
오이 피클 계량컵은 물은 머그잔으로 하고 설탕과 식초는 종이컵으로, 소금은 밥숟가락으로 계량한다.
▲ 피클 주스 계량컵과 끓인 피클 주스 오이 피클 계량컵은 물은 머그잔으로 하고 설탕과 식초는 종이컵으로, 소금은 밥숟가락으로 계량한다.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자른 오이는 커다란 냄비에 담아둔다. 뜨거운 물을 부어야 해서 커다란 유리 용기에 넣어도 되지만 경험상 큰 냄비가 최고다.

김이 식으면 그때 김치통에 옮겨 담으면 된다. 김치통은 플라스틱이라 뜨거운 물을 부으면 안 좋을 것 같아서, 나는 조금 번거로워도 이렇게 한다. 다행히 우리 집에는 32㎝ 전골냄비가 있다.
  
오이는 물결칼로,파프리카는 세모모양으로 썰어서 큰 냄비에 담아 뜨거운 피클 주스를 부어 주면 오이피클이 완성된다.
▲ 썰어놓은 오이와 파프리카 오이는 물결칼로,파프리카는 세모모양으로 썰어서 큰 냄비에 담아 뜨거운 피클 주스를 부어 주면 오이피클이 완성된다.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또 다른 큰 냄비에 피클 주스를 끓인다. 가장 중요한 것이 피클 주스 레시피다. 피클 주스에는 물, 식초, 설탕, 소금이 들어간다. 대부분 채소 장아찌를 담글 때는 식초, 설탕, 간장, 물을 일 대 일 대 일로 계량하여 끓여서 붙거나 식혀서 부어주면 된다. 너무 신맛이 싫으면 식초량만 조금 줄이면 된다.

우리 집 오이피클 레시피

오이 20~25개, 파프리카 색깔별로 1개씩
물 8컵(물 1컵은 머그컵 가득)
설탕 4컵(종이컵 기준)
식초 3컵 반(종이컵 기준)
소금 2스푼(밥숟가락 기준)
월계수 잎 3~5장


오이가 20개든 25개든 피클 주스의 양은 별반 다르지 않다. 오이가 살짝 잠기면 된다. 피클 주스를 팔팔 끓여서 뜨거울 때 썰어놓은 오이에다 붙고 뚜껑을 닫아둔다. 피클 주스가 끓기 시작하면 조금 달이는 기분으로 1~2분 정도 더 끓인다.

잠기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무 주걱으로 조금 눌러주고 조금 무거운 그릇으로 눌러 주면 오이가 딱 맞게 잠긴다. 잠시 후에 보면 초록 오이가 노란색으로 변한다. 이제 식기를 기다려 김치통에 옮겨 담고 김치냉장고나 냉장고에 2~3일 두었다가 먹으면 봄을 부르는 상큼한 오이피클이 된다.
 
뜨거운 피클 주스를 붓고 무거운 그릇으로 눌러 오이가 물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다. 2시간 정도 지나면 오이가 누렇게 익는다.
▲ 피클 주스 부은 오이 뜨거운 피클 주스를 붓고 무거운 그릇으로 눌러 오이가 물 밖으로 나오지 않도록 한다. 2시간 정도 지나면 오이가 누렇게 익는다.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오이 피클은 새콤달콤해서 봄을 부른다. 벌써 내 입 속에 봄이 찾아온 것 같은 기분이다. 감기로 떨어졌던 입맛이 돌아오는 것 같다. 피자나 치킨과 먹어도 좋지만, 그냥 매일 김치를 먹듯 먹는다. 고기 구워 먹을 때도 함께 먹으면 생각보다 맛있다. 봄을 부르는 상큼한 맛, 오이 피클로 봄을 상큼하게 느끼고 건강도 챙기길 바란다.
 
유 세프 요리 교과서 '오이 피클'편
▲ 요리 레시피 유 세프 요리 교과서 '오이 피클'편
ⓒ 유영숙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개인 브런치에도 발행될 수 있습니다.


태그:#오이피클, #오이피클레시피, #오이와파프리카, #채소값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퇴직교원입니다. 등단시인이고, 에세이를 씁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