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1일, 한국노총 충남연구원지부 ‘성희롱·갑질피해대책위’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3차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11일, 한국노총 충남연구원지부 ‘성희롱·갑질피해대책위’가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3차 기자회견을 열었다.
ⓒ 성희롱·갑질피해대책위

관련사진보기

 
지난 15일 열린 이사회에서, 성희롱·갑질 논란을 일으킨 충남도 공무원 A씨의 충남연구원장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날 이사회는 이사장인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불참한 가운데 열렸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이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사장이 임명 동의를 요청한 A씨의 후보 적격성을 심사한 결과 찬성보다 반대가 훨씬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표 결과는 자세히 말해주기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충남연구원장 선임은 서류심사, 면접전형, 이사회 의결, 인사청문회를 거쳐 이사장이 최종 임명하는 절차를 따르는데 A씨는 이사회 의결 문턱을 넘지 못했다. 충남연구원 소속의 연구원들이 성희롱 및 갑질 피해를 주장하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논란의 중심에 있는 사람을 원장으로 앉히는 것은 문제라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 충남연구원지부 '성희롱·갑질피해대책위'는 지난달 19일과 이달 4일, 11일 총 3차례에 걸쳐 기자회견을 열고, "A씨는 성희롱과 갑질을 자행한 후보로서 연구원장을 맡을 자격이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대책위는 "임원추천위원회와 이사회가 후보자의 도덕성을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A씨는 2019년 1월 어느 회식 자리에서 몇몇 사람들이 충남연구원 소속의 한 여성 연구원에게 "B씨(성희롱 피해자)보다 젊어 보인다"고 말하자, B씨에게 "폐경기가 얼마 안 남은 것 같은데?"라고 말했다가, 성희롱이 인정되어 그해 12월 20일 '견책' 징계를 받았다. 이 사안은 이듬해 2월 3일 충남도 소청심사위원회가 A씨의 '징계 취소' 청구를 인용하면서 논란을 빚기도 했다(관련 기사 : 충남연구원장 공모에서 다시 떠오른 '성희롱 논란').

A씨는 <매일노동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법률과 조례에 의해 설치된 소청심사위에서 징계 처분이 부당하다고 인정했다"며 "(연구원들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고 있다"고 반박한 바 있다. 

유력한 후보였던 A씨가 이사회 심사에서 탈락하면서, 새 충남연구원장을 뽑는 절차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지난달 1차 모집전형은 후보자 1명이 자격 미달로 드러나(단수 추천은 안 된다는 규정에 따라) 재공고가 이루어졌는데, 이번 2차 모집전형은 2명 이상이 입후보하여 서류심사와 면접 심사까지 마쳤으나 이사회에서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것이다.

한국노총 충남연구원지부 사공정희 지부장은 A씨 임명동의안 부결과 관련하여 "이번 연구원장 공채를 둘러싼 일련의 과정을 통해 '상식은 반드시 통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일이 충남연구원 발전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태그:#충남연구원장, #성희롱갑질, #이사회부결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는 대전에 있는 한 고등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교사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맘껏 놀고, 즐겁게 공부하며, 대학에 안 가도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상식적인 사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