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 태안군 유치 추진위’ 위원들이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과 무인기 '활주로' 건설과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 태안군 유치를 위한 간담회를 마치고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 태안군 유치 추진위’ 위원들이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과 무인기 '활주로' 건설과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 태안군 유치를 위한 간담회를 마치고 국방과학연구소 정문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강호

관련사진보기


'차세대 항공교통 실증단지 태안군 유치 추진위' 위원들이 11일 대전에 있는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했다. 

이날 추진위원들과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은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 태안군 유치에 함께 뜻을 모으기로 했다. 이들은 3000여 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무인기 '활주로' 건설과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 유치를 위해서는 태안 지역주민들의 동의가 필수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자주 소통할 것을 결의했다.

박 소장은 "지난 2월 26일 윤석열 대통령님의 서산 방문 후 이 사업이 탄력을 받았다. 이에 따라 기재부가 2월 말 무인기 '활주로' 건설을 위한 사업 타당성 조사에 돌입했고 7~8월경 결과가 나온다. 내년(25년도)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김태흠 충남도지사도 이에 적극적이었고 지역 성일종 의원의 그동안 노력도 컸다. 앞으로도 이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무인기 이착륙을 위한 '활주로' 건설은 이 사업의 일부이다.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 조성이 목표이며 안흥시험장과 연계한 '국방 클러스터' 조성이 본 사업의 최종 목표"라며 "이러한 활주로 건설과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 및 '국방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대한항공, 한화 등 국방산업 대기업의 생산시설이 필수적으로 따라올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종승 국방과학연구소장은 경남 창원을 예로 들며 "태안에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국방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사업 타당성 조사에 주민들의 의견도 반영된다.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는 태안 지역주민들의 동의를 받아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치 추진위원회의 역할이 크다"고 말했다.

진태구 추진위원장은 "이 사업은 태안군민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의 업무인 무인기의 연구·시험·개발까지 할 수 있는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 조성에 태안을 염두에 둔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 반드시 태안군으로 유치될 수 있도록 도와 달라"면서 "유치추진위도 주민들과 협의하면서 민·군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추진위는 국방과학연구소 방문 후 긴급 임원회의를 열고, 이 사업의 정확한 명칭을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로 정하고 태안군과 협력해 태안군 유치를 위한 전 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추진위는 3월 말까지 3만 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미래항공 연구개발센터'(국방 클러스터) 유치를 염원하는 태안군민들의 뜻을 기재부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포스트에도 실립니다.


태그:#미래항공연구개발센터’태안군유치협력결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