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과 새진보연합 대구시당, 진보당 대구시당은 6일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에서 야3당이 선거연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과 새진보연합 대구시당, 진보당 대구시당은 6일 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에서 야3당이 선거연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과 새진보연합, 진보당 등이 비례연합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을 창당한 가운데 대구에서 최초로 이들 정당이 지역구 선거연합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새진보연합, 진보당은 6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연합을 통해 윤석열 정권 심판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는 용혜인 새진보연합 대표를 비롯해 강민구 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황순규 진보당 대구시당위원장, 신원호 새진보연합 대구시당위원장과 세 정당 지역 출마자들이 함께 참석했다.

이들 정당은 새진보연합은 수성구을에 출마하고, 민주당은 동구을 지역을 진보당에게 양보하며 총선에서 이들 정당이 함께 선거운동 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합의로 대구 12개 선거구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8곳, 진보당 2곳, 새진보연합 1곳 등 11곳에서 후보자를 내기로 했다.

민주당은 강민구(수성구갑), 동구갑(신효철), 허소(중·남구), 박정희(북구갑), 신동환(북구을), 권택흥(달서구갑), 김성태(달서구을), 박형룡(달성군) 예비후보가 출마한다.

새진보연합은 신원호 대구시당위원장이 수성구을 선거구에서 출마하고 진보당은 황순규(동구을), 최영오(달서구병) 등 2명이 출마한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동구을에 출마 선언한 이승천 민주당 예비후보와 황순규 진보당 예비후보가 황 예비후보로 단일화에 합의하며 손을 잡았다.

이승천 예비후보는 "대구지역에서 승리를 위해서는 제가 양보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며 "지역구도를 타파하고 대구변화의 새로운 물결이 일어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능하고 책임지는 정치로 보답"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진보정당 선거연합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강민구 위원장과 새진보연합 신원호 위원장, 진보당 황순규 위원장이 합의문에 서명한 뒤 합의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진보정당 선거연합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강민구 위원장과 새진보연합 신원호 위원장, 진보당 황순규 위원장이 합의문에 서명한 뒤 합의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용혜인 새진보연합 대표는 "시대를 거스르고 국민을 거스르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미래 정치를 열어가는 민주개혁 진보연합 정치가 보수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대구에서 싹을 틔웠다"며 "대구에서 민주개혁 진영의 승리를 이끌기 위한 바람을 불러일으켜 달라"고 말했다.

강민구 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은 "중앙당 차원에서 선거연합을 선언한 뒤 전국 최초로 지역 단위 연합 발표를 대구에서 해 매우 기쁘다"며 "그만큼 절박했고 그만큼 서로에 대해 이해를 높였으며 그만큼 단단해졌다"고 말했다.

신원호 새진보연합 대구시당위원장은 "대구를 바꿀 개혁정치가 시민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얻기 위해 연대해서 경쟁하는 체제를 만들겠다"며 "불평등과 기후위기까지 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물음에 토건사업으로만 답하는 대구 정치지형의 한 가운데서 새진보연합은 유능하고 책임지는 정치로 답하겠다"고 말했다.

황순규 진보당 대구시당위원장은 "전체적으로 이번 선거가 야권에 쉽지 않은 선거가 되고 대구에서는 매우 힘들고 외로운 싸움이 될 것"이라며 "더 이상 권력에 잘하기보다는 '시민에 잘하기', '대구에 잘하기' 경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선거연합에 녹색정의당 대구시당은 동참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들 정당은 "녹색정의당과 합의하지 못했지만 향후 추가 논의할 여지를 남겨놓았다"고 밝혔다.

녹색정의당은 한민정 대구시당위원장과 김성년 전 수성구의원이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한민정 위원장은 달서을 선거구에, 김성년 전 의원은 수성갑 선거구에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지리정보

태그:#선거연합, #민주당대구시당, #새진보연합대구시당, #진보당대구시당, #후보단일화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