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창원시무상교통추진본부, 25일 창원시청 브리핑실 기자회견.
 정의당 창원시무상교통추진본부, 25일 창원시청 브리핑실 기자회견.
ⓒ 정의당 경남도당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창원시무상교통추진본부(본부장 여영국)는 25일 창원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 무상교통 조례 즉각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추진본부는 4개월 전, 시민 8307명의 서명을 받아 '창원시 기후위기 극복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한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을 주민청구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주민청구 조례안은 지난해 12월 수리되었고 창원시의회 의결을 남겨두고 있다.

추진본부는 "서울, 부산, 경기, 세종 등 전국 각지에서 무상교통 시대를 향한 교통 패스 및 정기권 제도를 시행 중이거나 시행 예정"이라며 "이어 창원에서도 해당 조례안이 1월 중 통과될 것이라 기대했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무상교통 정책은 재정 문제로만 바라볼 수 없다"라며 "재정 문제를 우선시할 것이 아니라, 주 단위로 영상과 영하 15도를 오가는 겨울 날씨처럼, 일상적으로 점점 더 가까이 닥쳐오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 의지를 가져야 한다"라고 했다.

추진본부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통한 탄소저감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창원시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라며 "창원시민의 열망을 담은 기후대책이자 민생대책인 '대중교통 3만 원 프리패스' 조례를 하루빨리 제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했다.

태그:#정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