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늦은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토론회
 24일 늦은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토론회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4‧10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경남지역 시민사회와 민주‧진보진영이 뭉친다. 윤석열퇴진경남운동본부(상임공동대표 이병하)는 24일 늦은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윤석열 정부 퇴진과 총선 승리를 위한 경남 공동대응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고 다양한 논의를 했다.

운동본부는 오는 31일 '총선승리경남연석회의(준)'를 결성하기로 결의했다. 운동본부는 연석회의를 통해 '이준석신당'‧국민의힘과 진보민주진영이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것으로 목표로 하기로 했다.

또 운동본부는 다양한 진보세력이 국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민주진보 정책을 공동으로 제안해 실현시켜나가기로 했다.

운동본부는 "뜬구름 잡는 아름다운 기구가 아니라, 전술적 총선기교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윤석열(대통령) 퇴진 후 우리 사회의 진짜 진보민주적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자는 솔직하고 절박한 이야기들을 나누었다"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총선승리 집담회'에 이어 이날 열린 토론회에는 울산지역 관련 단체 관계자도 참석했다.

이병하 상임대표는 "울산과 부산지역에서 관심 갖고 방문에 감사드린다. 윤석열정권 심판과 탄핵에 빨려 진보적 정책의제 실종 안타깝지만 큰 뜻으로 보고 나가되 좀 더 주도면밀하게 추진하면 좋겠다. 당연 하지만 우리 지역의 특성 등을 살려 울림이 있게 하고 홍보에 신경을 많이 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지정토론에서 박종권 경남기후위기공동행동 대표는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윤석열 심판이 필요하고, 후보 단일화를 해야 하며, 합리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면서 "기후에 대한 공약 등 정책을 만들어 정당과 후보에게 수용을 요구해야 한다"라고 제시했다.

박봉열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진보당은 경남도당 결정에 따라 일치되게 움직일 것이다. 총선에서 윤심판 심판을 위해 국민의힘을 저지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고, 진보민주세력이 경남에서 과반 이상 당선되도록 하기 위해 일대일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한 정당에서 모든 후보를 하는 것은 반대하며 배려와 존중을 통해 각 정당 후보가 출정할 수 있어야 한다"라면서 "그래야 실질적으로 힘을 합칠 수 있을 것이다. 연석회의 입장에 동의하며 정당간 간담회도 진행하겠다"라고 했다.

이종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정책실장은 "민주당은 경선 등 공천과정에 있으며 2월 초부터 공천이 확정돼 갈 것이다. 아직 선거연대에 대한 내부적 논의가 없지만 앞으로 논의가 필요하며 연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면서 "총선을 '윤석열 심판 선거'로 규정하고 경남의 정치지형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그는 "민주당 경남도당은 현재 3석에 6석을 더 얻는 것을 목표로 하며 반윤선거연합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라면서 "그러나 방법 등에 대해서는 논의가 되지 않았으며 후보가 정해진 후 후보와의 논의가 필요하다. 중앙당과 경남도당의 입장이 다를 수 있지만 중앙당을 설득할 계획이며 오늘 논의된 내용도 당내에서 의논하겠다"라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하춘수 신부(천주교), 황철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상임대표, 이흥석 민주당 경남도당 수석부위원장, 김정광 6‧15창원지부 대표, 조병옥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의장, 김군섭 진주진보연합 상임대표, 이장규 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 김영만 김주열열사기념사업회 고문, 이경희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창진시민모임 대표, 김의곤 창원촛불행동 회원, 박미혜 변호사 등이 함께 했다.

운동본부는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을 퇴행과 위기의 질곡으로 몰아가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진보민주적 정치발전의 토대를 구축하는 중요한 시기의 선거라는 의견 일치를 확인했다"라며 "대중적 윤석열퇴진 투쟁과 총선 선거연대 필요성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24일 늦은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토론회
 24일 늦은 오후 창원노동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토론회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태그:#총선, #윤석열퇴진경남운동본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