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비오는 날 공장 옥상에서 투쟁을 외치고 있는 소현숙조직2부장(왼쪽)과 박정혜수석부지회장(오른쪽)
 비오는 날 공장 옥상에서 투쟁을 외치고 있는 소현숙조직2부장(왼쪽)과 박정혜수석부지회장(오른쪽)
ⓒ 한국옵티칼하이테크지회

관련사진보기

 
경상북도 구미시 4공단엔 한국옵티칼하이테크 공장이 있다. 20년간 총매출액이 7조 7천억 원가량이며 노동자 최대 인원 약 700명, 1만 2천 평 부지에 세워진 큰 공장이다. 2022년 10월 4일 공장에 불이 났고 회사는 화재보험금으로 1300억 원을 받았다. 공장을 재건하는 비용의 약 2배에 해당하는 금액이었다.

그러나 한 달 후 회사는 청산을 선언하며 노동자 전원에게 희망 퇴직서를 내밀었다. 이를 거부한 11명의 노동자가 불탄 공장을 지키며 싸우고 있다. 이들은 평택에 위치한 쌍둥이 회사로 고용승계 하길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노동조합의 요구를 거부하며 청산의 마무리 절차로 불탄 공장을 철거하려 하고 있다.

2024년 1월 8일 두 여성 조합원이 공장 옥상으로 올라갔다. '고용승계 없이 공장 철거 없습니다'라며 고공농성을 시작한 것이다. 수많은 언론이 마이크를 들이밀었고 촬영을 위해 드론도 띄웠다. 언론은 노사 갈등, 투쟁 계획 등에 대해 많이 물었다. 그러나 고공 농성자가 아래에 있는 동지들을 생각하는 마음, 아래에서 고공 농성자를 향한 애타는 마음을 취재한 곳은 없었다.

고공에 올라간 소현숙 조직2부장과 아래를 지키는 배태선 민주노총 경북본부 교육국장, 이열균 문체부장을 인터뷰해서 정리했다. 이들은 '소현숙'이라는 우주에서 가능성을 찾고 새로운 면을 보며 소현숙씨의 투쟁력에 '소며들고' 있었다.

Part.1 태선씨의 마음

조금은 엉뚱하고 조금은 숨겼던


현숙씨를 처음 보는 사람은 엉뚱한 느낌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흔히 4차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굉장히 잘 웃고 맑다. 혼자 뭐 하는진 잘 모르지만 혼자 있는 것도 좋아한다. 고공에 올라간 후 현숙씨가 많이 바뀌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소극적이었던 사람이 점점 투사가 된다는 거다.

그런데 현숙씨가 바뀌었다기보다는 사람들이 현숙씨를 조금 더 알게 된 것 같다. 현숙씨가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다가 이제 드러내게 됐기 때문이다. 현숙씨는 원래 심지가 강하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옳으면 바로 실행하는 사람이다.

필요하면 하는 사람이구나

옵티칼에 연대한 지 얼마 안 됐을 때 큰 사거리에서 선전전을 했다. 투쟁가만 틀고 마이크 잡고 시민에게 말하는 건 안 했다. 그래서 우리 상황을 녹음해서 틀면 좋겠다고 조언해 줬다. 다음 주에 와보니 녹음한 걸 틀고 있었다. 깜짝 놀랐다. 보통은 이렇게 빨리 못한다. 조합원들이 자기 목소리를 녹음하고 듣는 걸 쑥스러워하기 때문이다. 현숙씨가 대본도 쓰고 녹음도 했다고 했다. 주도적이고 주체적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아, 이 사람은 필요하면 하는 사람이구나' 생각했다.

정당하면 딴생각할 필요 없어

작년 여름에, 회사가 노조 사무실에 물을 끊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와서 현장 조사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디서 고함이 들렸다. 현숙씨였다. 나가보니 조합원들이 조사관과 이야기하는 사이에 사측 사람들이 공장 안으로 들어온 거였다. 현숙씨가 혼자 "여기 왜 들어왔어요! 나가요!"라며 막고 있었다. 평소엔 소극적이고 조용한 사람이 똑부러지게 싸우고 있었다.

작년 12월 중순, 청산인과 인부가 찾아왔다. 청산인은 현숙씨에게 "나중에 후회하지 마라"고 위압적으로 말했다. 현숙씨는 "너나 나중에 후회하지 마"라고 받아쳤다. 두 사람 사이의 반말 설전은 꽤 이어졌다. 현숙씨는 예의 없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때 청산인의 태도를 보고 '이 사람에게 지금 어떻게 대해야 할까'를 순간적으로 판단했을 거다. 그리고 그 판단에 따라 행동했을 것이다. 현숙씨는 정당한 일이면 다른 건 안 보고 바로 실행하는 사람이니까.

현숙씨는 고공농성 투쟁을 잘하고 있다. 태선씨는 앞으로도 현숙씨가 잘할 거라고 믿는다. 그래도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현숙씨, 위에서도 맛있는 거 많이 먹고 운동도 좀 해요. 먹고 싶은 과자 있으면 꼭 말하고요. 다 올려줄게요."

Part 2. 열균씨의 마음

누나가 마음을 열면


현숙이 누나랑 집이 가깝다. 차로 5분 거리다. 투쟁 초반, 누나가 아침마다 버스로 선전전 시간에 맞춰오는 걸 힘들어했다. 그래서 카풀을 했다. 상대가 누구든 농담으로 분위기를 유하게 만드는 걸 좋아해서 차에서 누나랑 대화하는 시간도 재밌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시간이 누나의 마음을 조금 열리게 한 거 같다. 누나도 카풀하는 시간이 즐거운지 내가 늦는다고 하면, 기다려서라도 같이 갔다.

'누나가 내가 좀 편해졌나 보네.'

조금 기쁘기도 했다. 사람들은 누나가 표현을 잘 안 한다고 하지만, 사실 누나는 누구보다 표현을 잘하는 사람이다. 자신이 마음을 연 사람에겐 지각을 해도 웃으며 "왔어?"라고 말한다. 마음에 안 드는 사람한텐 아예 말을 안 건다. 누나가 표현을 안 한다는 사람은 누나를 잘 모르는 거다.

누나는 양파같은 사람이다. 까도 까도 새로운 면이 있고 그 면을 내게 보여주었을 때(혹은 내가 먼저 눈치챘을 때) 조금 즐거운 마음이 든다.
  
고공농성장을 바라보며 오후 약식집회를 하고 있다. 고공농성자 두 사람도 함께 하고 있다.
▲ 고공농성장을 바라보며 오후 약식집회 고공농성장을 바라보며 오후 약식집회를 하고 있다. 고공농성자 두 사람도 함께 하고 있다.
ⓒ 한국옵티칼하이테크지회

관련사진보기

 
고공농성 어쩌면 체질일지도

1월 8일 아침, 현숙이 누나한테 전화를 걸었다.

"누나 5분 뒤에 나와요."
"아냐 열균아. 나 지금 농성장이야"
"응? 알겠어요."

왜 벌써 농성장에 갔는진 모르겠지만, 일찍 갔다고 하니 '그런가 보다' 했다. 차가 밀려서 10분 정도 늦게 도착했다. 이미 조합원들이 대부분 와있었고 분위기가 이상했다. 공장 옥상에 정혜 누나, 현숙이 누나가 올라가 있었다. '현수막 새로 묶으러 올라갔나 보네'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다른 조합원이 말해줬다.

"아까 지회장님이 상황 설명해 줬는데, 고공농성 시작한대. 투쟁 끝날 때까지 안 내려온대."
"아..."

당황스러웠다. 가끔 투쟁이 힘들 때면 누나랑 힘들다는 이야기도 많이 했다.

"누나, 나 진짜 다음 달까지만 하고 그만할까 봐요."
"열균아 나도 오래 못해. 진짜 오래 못해."

그러던 누나가 언제 저렇게 강해져서 올라갔을까. 투쟁을 빨리 끝내려고 작정이라도 한 걸까. '나도 바뀌어야겠다.' 현숙이 누나의 고공농성은 자극제가 되었다.

지금 생각해 보니, 현숙이 누나는 귀찮은 걸 엄청 싫어한다. 아래에 있을 때도 집에 오가는 게 귀찮아서 아예 집에 잘 안 가곤 했다. 고공 농성이라는 직업이 있다면 누나는 잘할 거다(웃음). 

엉뚱한 4차원이요? 글쎄요

사람들이 누나한테 '엉뚱하다', '4차원이다' 말하곤 한다. 어쩌면 공장에서 일할 땐 그랬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금의 누나는 자신감에 차 있고 자존감도 높아진 거 같다. 예전 누나는 존재감 없이 있길 좋아했다. 그런데 지금은 언론 인터뷰를 잔뜩 하고 발언도 매일 자신감 있게 한다. '엉뚱하다'는 말을 색안경으로 사용하던 사람들과 멀어지고 투쟁하는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누나가 힘을 많이 받은 거 같다. 좋아 보인다.

사람들이 이 말은 하지 말랬는데, 솔직히 누나들한테 정말 말하고 싶다. 만약에 정말 못 견디도록 힘든 순간이 오면, 못 버티게 아프면, 꼭 위에서 버티지 않아도 된다고. 내려와서 우린 또 다른 길을 찾을 거라고. 그 길을 함께 찾아서 함께 헤쳐 나가면 된다고. 우리 다 같이.

Part 3. 현숙씨의 마음

제가 많이 바뀌었다고요?


예전에는 쓸데없는 관심이 불편했어요. 회사를 다닐 때도 사람들 일에 별로 관심이 없었고요. 하지만 투쟁하니까 변할 수밖에 없더라구요. 투쟁을 하면서도 옛날 생각을 고수한다면 안 되겠죠. 여기까지도 못 왔을 거에요. 이번 투쟁이 제게 알려준 건 '나의 일에 내가 나서지 않으면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는 거예요. 확실히 알았어요.

고공에 올라오고 나니 가끔 조합원들이 우리한테 미안하다고 해요. 근데 우리끼리 사과는 안 했으면 좋겠어요. 서로 각자의 자리에서 자기가 할 수 있는 거 열심히 하고 있으니까, 웃으면서 서로 고마워하면 좋겠어요.

회사가 마음대로 하도록 놔둘 수 없어요

회사는 지금도 교활하게 상황을 이용한 거 같아요. 법도, 공권력도 자기들 편이니까. 시간이 지나서 조합원들이 지치고 사람들 관심도 사그라들면 자기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할 거예요. 그러니 더욱 싸워야죠. 회사가 그런 식으로 조합원을 부품 취급하고 자기들 마음대로 휘두르는 걸 보고 싶지 않아요. 여기서 회사가 원하는 대로 해주면, 회사는 앞으로 더한 짓도 노동자한테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고용 승계를 더 강하게 원해요.
  
소현숙 조직2부장이 투쟁문화제 마지막 순서로 파업가를 부르며 팔뚝질을 하고 있다.
▲ 문화제에서 파업가를 부르는 소현숙 소현숙 조직2부장이 투쟁문화제 마지막 순서로 파업가를 부르며 팔뚝질을 하고 있다.
ⓒ 전병철

관련사진보기

 

저는 이런 사람이에요

저는 사람이 사람을 이리저리 틀에 가두는 걸 안 좋아해요. 그런 걸 당하면 기분이 안 좋을 때도 있으니까요. 만약 내가 나를 설명할 수 있다면, '궁금한 것도 많고 먹고 싶은 것도 많고 보고 싶은 것도 많은 아직 조금 서투른 사람'이라고 하고 싶어요.

동지들, 망설이다가 나중에 후회하지 않으려고 시작한 투쟁입니다. 시작할 때 결심했던 고용승계를 꼭 받아냅시다. 그리고 웃으면서 만납시다.

* 고공농성 중인 또 다른 조합원 이야기는 <불탄 공장 지키며 싸우던 이들 옥상으로 향하다(https://omn.kr/275tf)>에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 한국옵티칼하이테크 노동조합은 평일 08시, 16시와 주말 16시에 공장에서 집회를 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연대를 기다립니다.


태그:#노동조합, #구미, #고용승계, #NITTO, #고공농성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반갑습니다. '어렵다고 안 할 것인가'라는 좌우명을 가지고 살고 있는 이훈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