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대구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사퇴 논란과 관련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불행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이 22일 오전 대구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사퇴 논란과 관련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불행한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한 것과 관련 천하람 개혁신당 최고위원이 "한동훈 위원장을 쳐낸다면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국민의힘의 정상적인 운영은 불가능한 상태에 이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 최고위원은 22일 오전 대구 남구 아트파크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이 왜 국민들에게 인기가 있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안 되고 있다"며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에 대한 발언마저 용납하지 못하는 건 불행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과 한동훈 장관이 인기가 있었던 이유는 문재인 정부 당시 검찰에 몸담고 있을 때 '조국 전 장관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며 내 편, 네 편 가리지 않고 공정한 잣대를 들이댄 것 아니겠느냐"며 "김건희 여사만 예외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본인이 모시는 대통령의 부인이기 때문에 '걱정할 수 있다' 정도로 톤 다운해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공감하지 못하는 사유로 한동훈 위원장을 쳐낸다면 대통령의 국정 운영과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운영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에 이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 최고위원은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관련해서도 "만약 김정숙 여사가 받았다면 보수 언론에서 달려들었을 것"이라며 "저는 그런 태도가 우리 편이라고 해서 달라져서는 안 된다"고 단언했다.

또 "'명품백을 받은 게 뇌물죄까지 될 것이냐'는 대가 관계가 있었는지 봐야 되겠지만, 최소한 김영란법(청탁금지법)으로 유죄를 선고하는데는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제가 판사라면 김건희 여사에 대해 유죄를 선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의 시스템 공천 이뤄지지 않을 것"

천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이 시스템 공천을 하겠다면서도 원희룡 전 국토부장관과 김경률 회계사의 공천 논란에 대해 "내로남불"이라며, 시스템공천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발표한 시스템 공천을 두고 본인들은 처음이라고 하지만 무슨 처음이냐"며 "저는 크게 달라질 거라고 보지 않는다. 국민이 아니라 권력자 눈치만 보는 정치 풍토를 바꾸려면 룰을 안 바꾸면 된다"고 주장했다.

천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공천룰과 관련해서도 "대구경북의 공천은 수도권과 다르게 민심의 반영을 좀 덜해도 상관없는 것인가"라며 "더 나아가서는 선거 직전에 공천해도 상관없는 것이냐, 이것은 개혁신당을 과하게 의식한 나머지 시·도민들이 좀 언짢을 수 있는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하람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이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공천을 최대한 늦출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개혁신당은 대구지역 12개 선거구에 모두 공천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중량급 인사가 개혁신당에 합류하는 것을 막거나 최대한 늦추려고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 전략 전술이라는 것이 대구경북 시민들에게는 다소 불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의 전 지역구는 충분히 공천이 가능하고 이미 인물도 확보되어 있다"며 "국민의힘이 마음에 들어 찍으시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민주당 표까지 흡수하면 의미있는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준석 대표가 대구·경북 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해 '살찐 고양이'로 비유한 것과 관련해 천 최고위원은 "그분들이 개혁신당에 온다면 다이어트가 필요 없다. 어항에 물만 바꿔주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천 최고위원은 "대구의 국회의원들이 어떤 정치적 감각이나 지성이 부족해 비만고양이의 형태를 보이는 것이 아니다"라며 "김용남 전 의원이 합류하는 것을 보면서 어항의 물만 바뀌면 순식간에 변하는구나라는 것을 직접 경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분들 입장에서는 지금 몸담고 있는 정당에서 생존의 가장 합리적인 길을 찾았을 뿐"이라며 "개혁신당은 권력자의 눈치만 보지 않더라도 생존할 수 있다는 모델만 제시해 드릴 뿐"이라고 설명했다.

태그:#천하람, #개혁신당, #김건희, #윤석열, #한동훈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