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 양산시지부는 17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추행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 양산시지부는 17일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추행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국민의힘 소속이던 경남 양산시의회 시의원이 여성직원을 성추행해 피소된 사건이 알려지자, 지역 안에서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양산경찰서는 A 의원에 대한 고소장이 접수돼 수사를 하고 있다. A 의원은 여성직원을 상대로 1년 동안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해온 혐의를 받고 있다.

논란이 일자 A의원은 지난 16일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국민의힘은 17일 "신속히 성비위자에 대해서 일벌백계하고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 이번 사건에 대해서 수사기관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요청한다"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남본부 양산지부는 이날 양산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직원을 상습 추행한 의원은 즉각 사퇴하라"라고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오늘 우리는 표현할 수 없는 분노와 실망을 느끼며 이 자리에 섰다. 먼저 가슴 아픈 일을 당하고도 숨죽이며 고통의 나날을 보냈어야 했던 피해 직원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했다.

이들은 "이것은 단순한 개인의 일탈을 넘어선 권력과 지위를 이용한 명백한 범죄이며, 공직자로서의 도덕적, 윤리적 책임을 저버린 행위다. 이로 인해 실추된 양산시 공직자의 명예와 행정의 불신은 오로지 우리의 몫이 되었고, 양산시민에게까지 그 피해가 돌아가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피해자, 시민, 양산시 공직자를 위해 이 사건을 절대로 가볍게 여기지 않고 엄중히 다스려 그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일벌백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공무원노조 양산시지부는 해당 의원에 대해 '즉각 사과와 사퇴'를 요구했다. 양산시의회를 향해서는 "상습 추행 의원을 제명하라",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라고, 수사기관에는 "투명하고 빈틈없이 조속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지역 야당도 "사퇴하라" 한목소리

야당도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16일 논평을 통해 해당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고, 17일 정의당‧진보당 경남도당이 각각 성명을 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양산시의회는 해당 의원을 즉각 제명하고 피해자 구제에 모든 조치를 다하라"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사건은 직장 내 성범죄의 전형적인 병폐를 보여준다"라며 "가해자가 위계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한 점, 피해자가 거부 의사를 여러 번 표현했음에도 가해자는 '거부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점, 피해자가 직장 내 기구를 통해 해결하지 못하고 지인들에게 피해를 호소한 점, 직장에서 피해자는 떠나고 가해자는 남은 점, 피해자가 직장을 떠난 후에야 피해 구제를 요청할 수 있었던 점 등은 직장 내 성범죄 주요 유형이 모두 담겨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늦었지만, 양산시의회는 즉시 윤리특별위원회를 소집해 해당 시의원을 즉각 제명할 것을 촉구한다"라며 "양산시와 양산시의회는 피해자 보호와 구제, 지원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성명에서 "직참담함을 넘어 분노스럽다. 최근 인사에서 다른 지역으로 전출된 후 경찰에 신고하기까지 긴 시간 고통스러웠을 피해자의 아픔에 깊은 위로를 전한다"라며 "'시민의대변자' 역할을 해야 할 시의회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믿기 어렵다"라고 했다.

이들은 "의원이 권력을 이용해 지속적인 성추행을 버젓이 자행했다는 것은 저질스럽기 짝이 없는 '폭력'이 아닐 수 없다"라며 "해당 의원은 먼저 피해 여성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책임지고 사퇴하라"라고 촉구했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 국민의힘 경남지역 의원들의 경거망동이 지난해에 이어 새해에도 충격과 분노를 안겨주고 있다. 참으로 개탄스럽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해당 시의원을 제명하고, 공직자의 기본 자격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함께 이번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책을 약속하라"고 했다.

태그:#양산시의회, #국민의힘, #공무원노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