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산시 시내버스 운행 전면 중단 2일째인 15일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면서, 서산시와 서령버스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산시 시내버스 운행 전면 중단 2일째인 15일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면서, 서산시와 서령버스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박상무 SNS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충남 서산시 시내버스 운행 전면 중단 2일째인 15일,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면서 시와 서령버스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령버스는 지난 13일, 수소·전기차 12대를 제외한 시내버스 운행을 중단한다고 14일 서산시에 통보했다.

그동안 서령버스는 경영악화로 인한 운영자금 부족을 이유로 임금체불과 노선 단축, 운행 중단 예고 등 여러 차례 어려움을 겪어왔다.

최근에는 수익 대부분이 압류돼 버스를 운행할 유류대가 없어 서산시에 자금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서산시는 업체의 자구 노력 없이는 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는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서령버스의 경영 악화와 방만 경영을 들었다.

이완섭 시장은 "서령버스에서 임의로 시내버스를 운행 중단한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면서 "버스 운행 중단에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서령버스는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서산시의 지원을 받아왔지만, 임금체불과 퇴직금을 미지급했다. 

이에 서령버스 노조와 노동·시민단체는 회계장부 공개를 비롯해 1인시위, 경찰 수사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서산시의회는 서령버스 노동자 임금 체불 적극 나서야" https://omn.kr/20vcw)
  
이런 가운데 시내버스 운행 전면 중단 첫날인 14일, 서산시의 비상수송대책에도 큰 혼란을 겪었다.

버스 운행 중단이 현실화하면서 기말고사 중인 각 학교는 학부모에게 등교 시간을 한 시간 늦춘다는 문자를 보냈다. 매일 버스를 이용하는 지역민들의 발이 묶인 것이다.

서산시는 구상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시청 관용차량과 전세버스, 택시 등을 총동원해 비상 수송에 돌입했다.

그러나 서산시와 서령버스 사이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시내버스 운행중단은 장기화 할 전망이다. 

"빠른 운행 재개로 정상적 일상 보장해야"
 
서산 시내버스가 운행을 중단한 14일, 버스터미널에서 시민들이 오지 않는 시내버스를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다.
 서산 시내버스가 운행을 중단한 14일, 버스터미널에서 시민들이 오지 않는 시내버스를 하염없이 기다리고 있다.
ⓒ 박상무 SNS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운행 중단 사태가 시작되자 시민단체와 일부 시민은 안정적인 시내버스 운행을 위해 시가 공공성 강화를 위해 준공영제, 공영제를 주장했다.

한 시민은 "이제는 공영화에 대하여 심도있게 논의하고 결정해야 할 때"라면서 "서산시와 버스업체가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시는 서산형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을 통해 경영상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관련 기사: 서산풀뿌리시민연대 "서산시, 서령버스 문제 해결할 의지 있나" https://omn.kr/23apu)

또 다른 시민은 "시민들의 고통을 안다면 서령버스와 서산시는 무조건 빠른 운행 재개로 정상적 일상생활을 보장하라"며 "이유를 떠나 시내버스가 중단된 불행을 시가 확실하고 과감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맹정호 전 서산시장은 대체교통수단 등 직·간접적 비용 발생, 시민들의 교통비 증가와 불편을 지적했다. '늘어난 직간접 비용으로 서령버스를 정상화하는 것이 최선은 아니더라도 차선책은 되지 않겠느냐'며 서산시가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맹 전 시장은 문제를 해결할 충분한 시간이 있었다면서 "서산시와 서령버스가 극과 극으로 치닫는 것은 시가 문제해결 능력이 없다는 것을 시민들 앞에 드러낸 것"이라면서 양측의 대화를 촉구했다.
  
서령버스-서산시, 대화 통해 문제 조속히 해결해야
 
운행을 중단한 시내버스가 차고지에 주차되어 있다.
 운행을 중단한 시내버스가 차고지에 주차되어 있다.
ⓒ 박상무 SNS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서령버스 측은 운행 중단을 예고한 지난 13일 오후부터 운행 중단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여전히 통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민의 혈세로 한해 서령버스에 지원되는 보조금 규모는 100억 원 정도다. 서령버스는 경영 효율화에 책임을 다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경영난의 이유가 단지 보조금의 부족 때문인지 투명하게 밝히고 시민들의 이해를 구하는 것이 먼저다.

나아가 서산시는 강경한 입장과 시민들의 고통과 불편 감수를 말할 것이 아니라 서령버스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

태그:#서산, #서령버스, #이완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