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언련의 올해의 좋은 보도상에 뽑힌 태안신문의 해당 기사는  '5840일 간의 기록'의 책으로도 발간됐다. 사진은 책 내용 중 일부다.
 민언련의 올해의 좋은 보도상에 뽑힌 태안신문의 해당 기사는 '5840일 간의 기록'의 책으로도 발간됐다. 사진은 책 내용 중 일부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민주언론시민연합(아래 민언련)이 주는 올해의 좋은 보도상에 풀뿌리지역언론으로서는 처음으로 <태안신문>이 선정됐다.

민언련은 제9회 올해의 좋은 보도상에 태안신문의 '삼성 태안 기름 유출 사고 15년 취재(신문웅, 김동이, 정대희, 이성엽 기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좋은 보도상에는 태안신문과 함께 뉴스타파 '검찰 특활비 예산 검증', 시사IN '화물차를 쉬게 하라', KBS광주 <다큐 인사이트> '1980, 로숑과 쇼벨'이 선정됐다.

제25회를 맞는 민주시민언론상 본상엔 권영길 민주노총 지도위원이 선정됐으며, 특별상에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지부, YTN 시민주주운동 와주라가 선정됐다. 제9회 성유보특별상은 아덱스저항행동과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공동으로 수상했다.

이중 태안신문의 보도는 태안기름유출사고 이후 15년간 태안반도 환경의 치유 과정과 피해 주민의 이야기, 피해보상금(1500억 원의 지역발전기금)을 놓고 벌인 지역 공동체의 갈등 사 등을 담은 장편 기사다. 사고사 발생한 2007년 12월 8일부터 현재까지 관련 기사가 2000여 건이 넘는다. 민언련은 사고를 낸 기업의 책임을 묻고 사건을 끈질기게 추적 보도한 공로를 높이 평가해 좋은 보도상에 선정했다고 밝혔다.

태안신문은 지난 7일 태안기름유출사고일에 맞춰 그동안의 주요 보도 기사를 묶은 <5840일 간의 기록> 제목의 단행본도 발간했다.
 
태안신문이 태안기름유출사고에 대한 16년간의 주요보도 기사가 '5840일 간의 기록'의 책이 태안도서관에 비치돼 있다.
 태안신문이 태안기름유출사고에 대한 16년간의 주요보도 기사가 '5840일 간의 기록'의 책이 태안도서관에 비치돼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앞서 이 기사는  바른지역언론연대 최우수 보도 기자상, 오마이뉴스 올해의 기자상, 특종상,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관 지역신문컨퍼런스 우수 사례 수상, 송건호풀뿌리언론상'(김동이 기자) 등을 수상했다.

태안신문은 수상소감을 통해 "역사의 기록자하는 사명감으로 달려왔다"며 "이후에도 태안사람들에게 쓰여야 할 1500억 원의 지역발전기금이  공명정대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관심을 두고 보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언련은 오는 19일 오후 5시 30분, 서울 정동에 위치한 프란치스코교육회관 4층에서 창립 39주년 기념식과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태그:#민언련, #태안신문, #좋은보도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