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요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CNN방송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요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CNN방송
ⓒ CNN

관련사진보기

 
2024 미국 대선을 1년 앞둔 조 바이든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으로는 이례적으로 주요 여론조사에서 상대 후보에게 모두 밀리고 있다.

미 CNN 방송은 19일(현지시각) CBS뉴스, 폭스뉴스,  마켓대 로스쿨, 퀴니피액대, CNN 등 최근 주요 5곳의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을 2~4%포인트 차이로 앞섰다고 보도했다.

비록 오차 범위 안지만 현직 대통령이 주요 여론조사에서 상대 후보에게 모두 밀리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

CNN은 "1943년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부터 지난 80년간 미국 대선을 1년가량 앞둔 시점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현직 대통령이 대부분 여론조사에서는 평균적으로 10%포인트 조금 넘게 앞섰다"라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밀리는 이유로는 민주당 내 분열, 경기 침체, 외교 정책 등이 언급되지만 CNN은 올해 80세의 고령을 꼽았다.

그러면서 이달 초 <뉴욕타임스>와 시에나칼리지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했던 조지아 등 6개 경합 주의 유권자 71%가 그가 유능한 대통령이 되기에는 너무 늙었다고 응답한 것을 소개했다.

반면에 77세인 트럼프 전 대통령의 나이에 대해서는 바이든 대통령보다 거부감이 훨씬 적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현직 대통령으로는 지지율 유난히 낮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보도하는 NBC방송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보도하는 NBC방송
ⓒ NBC

관련사진보기

 
미 NBC방송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10~14일 실시, 오차범위 ±3.1%) 결과에 따르면 가상 대결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44%로 트럼프 전 대통령(46%)에게 2% 포인트 뒤처진 것으로 나타냈다. 

NBC방송은 자사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밀린 것은 처음이라면서 외교 정책 실패를 원인으로 지적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 정책에 대한 지지율은 33%에 그쳤다. 특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전쟁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을 찬성한다는 응답은 34%인 반면에 반대는 56%에 달했다.

민주당의 여론조사 전문가 제프 호윗은 "바이든은 현직 대통령으로서 유난히 낮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는 유권자들이 그의 외교 정책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젊은 유권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돌아서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18~34세 유권자 중 46%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42%를 기록했다.

NBC방송은 "최근 젊은 유권자들의 응답은 과거 선거나 여론조사 결과와는 정반대로 나타났다"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과거보다 젊은 유권자들 사이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바이든 대통령은 고전하고 있다는 최근의 다른 여론조사 결과와도 일치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미국대선, #바이든, #트럼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