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0월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유대인 공동체 지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교전을 언급하며 "이스라엘의 안보와 유대인의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내 약속은 흔들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10월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유대인 공동체 지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교전을 언급하며 "이스라엘의 안보와 유대인의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내 약속은 흔들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 EPA/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끝난 뒤에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가 가자와 서안 지구를 통합해 통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기고에서 "두 국가 해법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주민 모두의 안보를 장기적으로 보장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양 주민이 같은 수준의 자유와 기회, 존엄을 누리며 이웃으로 사는 두 국가 해법이 평화를 향한 길이 가야 할 곳"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평화와 두 국가 해법을 위해 노력하는 동안 가자와 서안 지구는 하나의 통치 구조하에 재통합돼야 하며 그건 궁극적으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가 다시 힘을 찾은 뒤에 맡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자지구와 관련해 미 정부가 기존에 밝힌 4가지 원칙을 재강조했다.

▲테러 근거지로 가자지구 활용 불가 ▲ 팔레스타인인 강제 이주 불가 ▲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재점령·포위·봉쇄 불가 ▲ 가자지구 영역 축소 불가 등이다.

이스라엘에서 주장하는 '무기한 안보 책임'이나 재점령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반대 목소리를 다시 분명히 밝힌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전쟁이 끝난 뒤에는 팔레스타인 주민의 목소리와 그들의 열망이 전쟁 후 가자 통치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서안 지구의 팔레스타인 주민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한 이스라엘 극단주의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미국은 극단주의자들을 상대로 미국 비자 발급 금지 등 자체 대응을 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제사회가 전쟁이 끝난 뒤 지역의 평화 유지와 재건을 지원해야 한다고도 주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이런 첫걸음에 동의하고 함께 나아갈 수 있다면 는 새로운 미래를 상상하기 시작할 수 있다"며 미국이 "10월 7일 같은 날을 상상할 수도 없는 더 평화롭고 통합되며 번영하는 중동"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목표는 단순히 오늘의 전쟁을 끝내는 게 아니라 전쟁을 영원히 끝내고, 끝없는 폭력의 순환을 중단하며, 역사가 계속 반복하지 않도록 가자와 중동 전역에 더 튼튼한 무엇인가를 구축하는 게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하마스가 파멸적인 이념에 매달리는 한 휴전은 평화가 아니다"라며 휴전은 하마스에 새로운 공격을 준비할 시간을 주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미국이 이스라엘을 확고히 지원한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하면서 우크라이나도 계속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 내 우크라이나 지지 여론이 예전보다 약하고 공화당을 중심으로 지원 중단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원해야 할 당위성을 설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러시아 대통령)과 하마스 둘 다 이웃하는 민주주의 국가를 지도에서 지우려고 싸우고 있다"며 "미국은 우리의 국가 안보 이익과 전 세계의 이익을 위해 이를 허용할 수 없고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면 미래의 더 큰 분쟁을 막을 수 있다면서 "우리는 용감한 우크라이나인들이 자기들의 자유와 조국을 지키는 것을 지원함으로써 미군이 이 전쟁에 참전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스라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