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앞에 설치된 고 홍범도 장군 흉상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육군사관학교가 홍범도 장군 흉상뿐 아니라 생도 교육을 위해 마련했던 '독립전쟁 영웅실'마저 철거하고 있다는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이념전쟁'을 촉발시킨 윤석열 대통령이 '백지화'를 주문하는 등 결자해지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육군이 정성호 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육군사관학교는 지난 16일 홍범도·김좌진·안중근 장군 등을 기리던 교내 '독립전쟁 영웅실' 개편에 착공해 오는 11월 2일 임진왜란·6.25 전쟁·월남전 파병 등을 다루는 '국난극복사 학습실'로 바꾸기로 했다. 또한 육사가 홍범도 장군 흉상 재배치 문제와 관련해 TF팀을 꾸려서 교내 이전 등을 논의하다가 육사 교장 등이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현 국방부장관) 측을 접촉한 후 교외 이전으로 결정한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홍익표 "흉상 철거 백지화, 대통령 결심하면 당장 실천 가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이재명 대표.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역사를 바로 세우려던 반민특위가 이승만 정권에 의해 무력화 된 역사가 윤석열 대통령에 의해 반복되고 있는 것 아닌지 묻고 싶다"면서 "정부는 국군의 뿌리인 독립군, 광복군, 그 다섯 분의 흉상을 육군사관학교에서 없애겠다는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지 않고 있다. 오히려 홍범도 장군의 흉상만 옮기겠다는 갈라치기로, 독립운동마저 정략의 도구로 여기는 어리석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대다수 국민이 윤석열 정부의 역사왜곡 시도를 우려하고 있음에도 윤 대통령은 흉상 철거에 앞장선 신원식 국방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또한 우리 당 정성호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육사생도 교육을 위해 마련된 독립전쟁 영웅실이 이미 철거되고 있음이 드러났다"며 "윤 대통령이 소통을 강조하며 민심을 살피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말과 행동이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홍범도) 흉상 철거 백지화는 대통령이 결심하면 당장 실천할 수 있다"며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다. 그는 "박정희 정부가 훈장을 수여하고, 전두환 정부가 자유시참변 피해자로 규정했으며, 박근혜 정부가 잠수함에 이름을 붙인 홍범도 장군을 철 지난 이념 논쟁으로 모욕하며 국가 에너지를 허비할 시간이 없다"며 "대통령과 여당이 민심을 받들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따로 논평을 통해 "신원식 장관 지명 이래 국방부는 흉상 철거에 이어 교내 독립전쟁 영웅실과 우당 이회영실 철거까지 윤 대통령이 지시한 '이념 전쟁'을 위한 폭주를 거듭하고 있다"며 "민족정신을 말살하는 것이 어떻게 이념 전쟁인지 알 수 없지만 '이념 논쟁을 멈추고 민생에 집중하라'고 지시했던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신원식 장관의 폭주를 멈춰 세우라"고 촉구했다.

또 "독립운동에 대한 존중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이라며 "국가의 뿌리를 뒤흔드는 신원식 장관의 반국가적 망동을 묵과한다면 윤 대통령도 공범임을 시인하는 꼴"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미련한 역사 전쟁, 당장 중단해야"
  
10월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방부 군사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방부 신원식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10월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방부 군사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방부 신원식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의당도 "항일 독립운동가들의 역사를 이토록 집요하게 지우려는 시도에 그저 참담한 마음"이라며 "'이념보다 민생'을 강조하는 윤 대통령의 말은 그저 기만이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재랑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결국 대통령이 결자해지해야 한다. '이념보다 민생'이라는 게 진심이었는지, 아니면 '민생보단 이념'이라는 게 결국 본인의 진심이라는 건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지속된 홍범도 지우기, 항일 투쟁 역사 지우기 시도에 국민들이 치를 떨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미련한 역사 전쟁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자신들만의 세계관에 사로잡혀 항일 역사마저 제멋대로 매만지려는 윤 대통령과 신원식 장관의 무도한 역사 전쟁을 정의당은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태그:#홍범도장군흉상,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신원식, #윤석열대통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