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중심도시 가자시티가 이스라엘 공습으로 폐허가 된 모습. 지난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뒤 교전이 벌어져 양측에서 2천 명가량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10일(현지시간) 가자지구 중심도시 가자시티가 이스라엘 공습으로 폐허가 된 모습. 지난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뒤 교전이 벌어져 양측에서 2천 명가량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평화와 공존을 파괴하는 전쟁을 중단하라. 시민들을 무리죽음으로 내모는 학살을 중단하라. 두 개의 국가, 자주권 인정, 평화체제로 답하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해 민주노총 경남본부(본부장 조형래)가 13일 낸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한반도 상황을 언급하면서 "우리 정부는 미국에 부화뇌동하여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라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해 심사숙고해야 하며, 평화와 공존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이 땅 민중의 요구이자 살 길이며, 세계 평화를 위한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공습으로 시작된 '전쟁'이 점점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민간인들이 하마스에 의해 납치되었고, 이스라엘 점령지역의 민간인 학살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맞선 이스라엘의 대대적 공습으로 팔레스타인 거주지 '가자지구'가 파괴되고, 수많은 민간인들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으며, 나아가 이스라엘은 하마스 제거 전면화를 선언하고 '가자지구' 민중들의 삶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지경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분쟁에 대해,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은 여러 문제들이 얽히고 설켜 있다. 과거 유대인들이 살았던 땅이었지만, 역사적 과정을 거쳐 아랍인들의 영토로 되었다"라며 "나라 없이 떠돌던 유대인들이 독립국가 건설, 옛 영토 수복 등을 내세워 팔레스타인 땅으로 대거 이주하였고, 아랍인들과의 갈등이 본격화되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 2차대전 이후 유엔은 팔레스타인 땅을 아랍지구와 유대지구로 분할하고, 이스라엘의 성립을 용인하였다"라며 "이른바 국토 수복을 주장하는 유대인 시오니즘 세력의 팔레스타인 영토 전체 점령과 건국(1948년) 선언, 여기에 반발한 아랍인들의 저항과 투쟁으로 분쟁이 본격화되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두 민족 간 갈등은 여러 차례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중동전쟁으로 격화되었고, 이에 국제사회는 두 국가 체제, 엄밀히 말하면 팔레스타인 단계적 독립국가 인정, 이를 위한 이스라엘의 점령지 축소, 평화체체 구축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라며 "그러나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강경세력의 거부와 반대, 미국의 친이스라엘 노선과 정책의 영향 등으로 합의를 이루지 못하였다"라고 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전 세계 민중들의 고통이 배가되고 있다"고 한 이들은 "여기에 또 다른 전쟁이 더해진다면, 해당 지역 민중의 피해와 죽음을 넘어 전 세계적 재앙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전쟁을 하려고 들면 '이유'는 끝이 없다"라면서 "전쟁이 아닌 공존이어야 한다. 무장 공격을 중단해야 한다. 학살을 멈춰야 한다. 팔레스타인 자치권을 인정해야 하며, 자치영토를 보장해야 한다"라고 제시했다.
 
미국과 관련해 이들은 "2국가 체제에 기초한 평화를 위한 국제적 합의 이행을 인정하지 않는 미국의 입장과 태도가 문제이다. 일방적 친이스라엘 정책은 중동의 반미국가 고립정책의 연장선이다"라며 "미국의 이익만을 우선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배제와 억압을 강제한다면 중동의 평화는 불가능하다"라고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미국은 결코 세계의 경찰도, 평화의 수호자도 아니다"라며 "대립과 갈등을 부추겨 패권을 강화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극대화하기 위해 무력과 전쟁을 마다하지 않는 제국주의 전략을 고수한다면, 미국 패권의 쇠퇴만을 앞당길 따름이다"라고 했다.

태그:#이스라엘, #팔레스타인, #하마스, #민주노총 경남본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