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4일 서울 강서구 진교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 사무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이명박 정부에서는 블랙리스트가 없었다"는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4일 서울 강서구 진교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 사무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이명박 정부에서는 블랙리스트가 없었다"는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이명박 정부에선 블랙리스트가 없었다'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몇 개의 문건을 공개하며 "세상이 다 아는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고도 했다.

고 최고위원은 4일 서울시 강서구 진교훈 구청장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인촌 후보자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개인교습이라도 받은 것 같다"며 "서면답변서를 보니 그 뻔뻔함이 극에 달한다"고 했다. 이어 "MB(이명박) 정부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질문하자 '이명박 정부에선 블랙리스트가 없었다'면서 세상이 다 아는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며 "제가 가지고 있는 문건 몇 가지만 보여드리겠다"고 소개했다.

"'골수좌파세력 무력화 및 대국민 여론 선점'이라는 문구 아래 '정부 인사 및 특정 정치인 비방 등에 대해선 일벌백계. 건전예술인 봉사단체 등의 활동 언론 부각 및 간접지원, 골수좌파 대항마로 육성.' 이게 제가 만든 문건인가? 

뿐만 아니라 '좌파 순화 퇴출 방안'이라는 목록에서도 단순 동조자는 우파로 흡수하기 위해서 여러 내용들을 써놨다. '강력경고로 활동반경 축소 및 우파로 흡인. 광고모델 교체 압박. 온건파 포용 및 우파결집. 정부 주관 행사 및 금연·금주 등 공익광고 우선 섭외하고 반발감 억제 등 정부 탄압 의구심을 불식한다.'"


고 최고위원은 유 후보자를 향해 "블랙리스트가 없다고 했나"라며 "제목에 '블랙리스트'는 없다. 하지만 '좌파성향 연예인 순화 가능 여부'를 평가해서 성명 쭉 리스트가 있고, 주요 이력도 리스트가 있다"고 물었다. 그는 "제가 갖고 있는 문건은 모든 게 가려졌지만, 이런 게 리스트가 아니면 무엇인가? 이것도 다 부인하는 건가"라며 "언론 기술자 이동관, 막말의 아이콘 유인촌, 비리범죄자 김태우, 참 화려한 라인업"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유 후보자가 김윤아씨에 대해서 '그런 발언(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이 부적절하다. 신중했어야 된다'고 얘기하는 것 자체가 매우 부적절하다"고도 비판했다. 그는 "예컨대 우리 당에서 이영애씨가 이승만 대통령을 (기념)했다고 문제 삼거나 하지 않았지 않았나. 연예인도 셀럽이지만 일반인이다. 이런 분들의 발언을 정치권에서 문제 삼는 것 자체가 일종의 블랙리스트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지적했다.

태그:#고민정, #홍익표, #유인촌, #블랙리스트, #민주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