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진행된 유신50년청산위 워크숍 참석자들이 김광동 진실화해 위원장의 사퇴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오른쪽 넷째부터 왼쪽으로 이학영 의원, 필자, 인재근 의원, 고은광순 공동대표, 왼쪽에서 넷째 양정숙 의원
 20일 진행된 유신50년청산위 워크숍 참석자들이 김광동 진실화해 위원장의 사퇴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오른쪽 넷째부터 왼쪽으로 이학영 의원, 필자, 인재근 의원, 고은광순 공동대표, 왼쪽에서 넷째 양정숙 의원
ⓒ 김재홍

관련사진보기


김광동 신임 진실화해위원회(아래 진화위) 위원장의 과거 군사독재 미화 발언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시민단체 연대기구가 김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유신50년군사독재청산위원회는 20일 성명을 발표, "신임 진화위 위원장 김광동은 박정희가 헌정을 파괴하고 영구 집권체제를 구축한 유신에 대해 근현대사의 위대한 전환이자 성공의 기반이라고 미화했다"고 규탄했다.

성명은 "이밖에도 그는 4.19혁명을 짓밟은 5.16쿠데타와 전두환의 권력찬탈에 항거하는 1980년의 광주항쟁에 대해 진상을 왜곡하는 언동을 지속적으로 자행하고 있다"며 "국민적 화해를 도모할 의지와 자질이 전혀 없는 자를 진화위 책임자로 임명한 윤석열 정권의 행태는 피해자와 민주시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이 성명에는 유신50년청산위의 가맹 단체인 광주민주화운동동지회,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민주‧인권‧평화를 실천하는 긴급조치사람들, 자유언론실천재단,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한국작가회의, 한국기독교협의회 인권센터 등 23개 시민단체가 연명으로 참여했다.

유신50년청산위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유신청산 워크숍 모두에 시민단체 대표자들과 국회의원 공동대표단인 이학영, 인재근, 양정숙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은 "정부, 국회, 사법부에 대해서도 진정성을 가지고 과거사 청산작업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이는 어디까지나 사회통합과 민주사회 건설을 염원하는 충정에서 나온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사법부, 정부, 여야 정치권, 과거사 청산 매진하라

이들은 성명을 통해 ▲진화위 위원장 김광동의 즉각 사퇴 ▲국회의 유신잔재 일소 위한 입법조치 ▲사법부는 사법농단으로 왜곡된 과거사 판결의 시정 ▲정부는 진화위를 비롯한 과거사 청산 기구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것 ▲여야 정치권은 정략을 초월해 과거사 청산에 매진할 것 등을 요구했다.

유신50년청산위 상임대표인 필자는 "진실화해 위원회는 유신군사독재에 의한 인권탄압과 반민주행위에 대해 말 그대로 진실을 밝히고 국민적 화해를 추동해야 하는 기구"라면서 "그 위원장으로 유신군사독재를 정당화하고 미화하는 인사를 임명하는 것은 진실화해위의 존재 의의를 말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필자는 김광동 위원장이 과거 이승만과 박정희는 독재자가 아니라고 발언한데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분석하며 왜곡된 역사관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필자는 이날 워크숍 모두 발언에서 "우리 헌법정신의 뿌리는 헌법 전문에 명기돼 있듯이 3.1운동과 4.19민주이념에 두고 있으며 이에 기반해 상해 임시정부와 제2공화국의 분권형 민주헌법이 탄생한 것"이라며 "이승만의 1952년 발췌개헌과 54년 사사오입 개헌, 그리고 박정희의 5.16쿠데타와 유신쿠데타로 권력집중형 제왕적 대통령독재 헌법으로 변형된 것"이라고 정리했다.

필자는 "이승만이 독재자가 아니라는 발언은 그 독재를 타도한 4.19혁명에 대한 부정이며 이는 4.19민주이념을 명기한 헌법 전문에 대한 부정에 다름 아니다"며 "그런 반헌법적인 인물이 역사 정의와 헌정사를 바로잡는 진실화해위의 위원장으로 일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김광동 진실화해 위원장, #유신군사독재 미화, #이승만 박정희 독재를 부정, #유신50년군사독재청산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서울대 정치학과 학사 석사 박사, 하버드대 니만펠로십 수료. 동아일보 논설위원, 오마이뉴스 논설주간,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장, 한국정치평론학회 회장,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 제17대 국회의원, 방송통신위 상임위원-방송평가위원장, 서울디지털대 총장 등 역임. 현재 서울미디어대학원대 석좌교수. 저서 : '한국정당과 정치지도자론' '군부와 권력' '우리시대의 정치와 언론' 외 10여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