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태원 압사 참사 책임을 물으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을 요구해온 더불어민주당이 "더는 윤석열 정권의 이 장관 지키기를 지켜만 볼 수 없다"며 최후 통첩을 날렸다. 시한은 '참사 한 달 째'인 11월 28일까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참사 발생 한 달이 되기 전, 다음주 월요일(28일) 전까지 이상민 장관 파면에 관한 분명한 조치를 내놓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발언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진심으로 원한다면 이상민 장관부터 파면하는 것이 순서"라며 "국민은 이번 참사의 법적 책임은 물론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져야할 가장 핵심 인사로 이 장관을 지목했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하지만 윤 대통령은 경찰 인사권을 쥔 이 장관을 그대로 둔 것도 모자라 '고생 많았다'며 노골적으로 힘을 실어줬다"며 "참사 발생 한 달이 다 되어가는 상황에서 우리 국회가 더는 윤석열 정권의 이상민 장관 지키기를 지켜만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11월 28일'이란 날짜를 못 박으며 "늦어도 한참 늦었다. 이때까지 끝내 국민의 뜻을 거역한다면, 국회가 직접 나서 참사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말했다.

회의 후 취재진을 만난 박 원내대표는 그 방식이 해임건의안인지, 탄핵소추안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우선 월요일까지 저희가 분명한 파면 처리를 요구했기 때문에 기다리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상민 장관이 이 상황에서 안 물러나고 배기겠나? 귀가 열렸으면 이미 물러나고도 한참 전에 물러났어야 했다"라며 "최소한 일말의 양심, 책임감이 있다면 물러나겠지 하고 기다려왔는데 그에 대해선 일언반구가 없지 않는가"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제는 최종적으로 대통령께, 본인에게 요구하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국회가 직접 저희 책무를 다해서 (이 장관) 본인 거취에 대해서 분명하게 물을 수밖에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윤 대통령 나토순방 논란 때도 '외교 참사 책임을 묻겠다'며 9월 29일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한 바 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바로 다음날 '수용 거부' 의사를 밝혔다.

태그:#민주당, #박홍근, #이상민, #이태원 압사 참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